블러그 주인방/박풍규 논문(사회복지학관련)

재활프로그램 기획

박풍규 2008. 5. 1. 14:59

“재활프로그램 기획”

 

Ⅰ. 사업명

 

치매노인 가족교육프로그램

 

Ⅱ. 목적

 

치매는 뇌의 기질적 병변에 의한 기억장애, 언어장애, 행동장애, 성격변화 및 기타 지적 능력의 상실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대표적인 노인성 정신질환으로 치매에 이환된 노인은 이와 같은 장애로 인하여 직업활동, 사회활동, 대인관계 등에 제한을 받게되고 거의 모든 일상생활 영역에서 타인의 원조를 필요로 하게 된다

치매노인과 부양자인 가족원간의 관계 향상과 가족원의 부양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하여 치매노인 가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며, 이와 유사한 관심과 상황에 있는 다른 사람과 함께 지지적 환경을 유도하여 치매노인가족의 고립과 소외를 감소시키고 감정과 경험을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할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치매노인 가족교육프로그램은 치매의 만성적 장애의 효과와 영향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며, 치매가족에게 교육을 실시하고 지역사회 자원의 구체적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치매노인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직접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게 되며, 이러한 원조로 치매노인과 인지적 자극이나 의사소통과 같은 실제적인 문제해결을 이루게 된다.

 

Ⅲ. 추진단계 및 활동(방침)

 

1. 치매의 이해단계

진행단계

교육 내용

목 표

참석자들간에 친밀감을 형성하고, 치매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치매노인의 문제행동을 파악한다.

목 적

사회의 변화가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고 노년기 가족문제의 양상을 이해하게 한다.부양문제, 세대갈등 문제 등을 긍정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인지하게 한다.가족문제 극복을 위한 구체적인 대안, 기술 등을 습득하게 한다.

활동 및 실습

프로그램 개요와 서약 및 참가 규칙을 설명하고 자기소개를 비롯한 프로그램 참가 동기와 바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개인 및 가족관계 전반에 걸친 사전 검사를 실시한다. 치매에 대한 이해의 정도를 점검하고 앞으로의 진행단계에서 예측되는 결과와 문제점에 대해 그룹으로 토의하고 발표한다.

 

2. 치매노인 부양경험 점검

진행단계

교육 내용

목 표

치매노인가족의 부양상황과 경험, 치매노인 부양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치매노인의 문제행동과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목 적

각자의 지금 현재 부양의 실태를 질문하고 응답하게 한 후 전반적 실태를 제시한다.

활동 및 실습

만남과 인사를 하고 집단원의 부양경험을 점검하고 이에 대해 그룹으로 나누어 토의하고 발표한다.

 

3. 자기 관리(스트레스 대처와 관리)

진행단계

교육 내용

목 표

부양에서 느끼는 느낌과 자신에게 필요한 측면을 파악하고 자신을 위한 행동계획을 세운다.

목 적

치매노인이 가정 내에서 가정교육의 주체자로 기능하는데 장애요소가 무엇인가를 토의하고 서로를 격려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활동 및 실습

만남과 인사를 하고 부양경험의 감정을 표현하고 나를 위한 바람을 검토해 본다. 자기보호를 위한 행동의 경험에 대해 그룹 토의와 발표를 한다.

 

4. 치매의 치료을 위한 자원 활용 및 역할

진행단계

교육 내용

목 표

부양자 휴식과 외부 자원 이용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지역사회 내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습득하며, 가족간 협조의 필요성을 이해하여 역할 분담의 융통성을 모색한다.

목 적

노인은 아직도 가정과 사회의 기여자이며 중심이 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이를 위하여 치매노인들의 수용자세가 더욱 필요함을 이해시킨다.전반적인 가족생활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추후 학습을 격려하면서 구체적인 방법 등의 실천을 당부하고 전 과정을 종결하는 것으로 그 목적을 다한다.

활동 및 실습

만남과 인사를 하고 외부 자원의 정보와 역할 분담을 검토해 보고 가족이나 친척간 역할 상충과 갈등의 경험에 대해 그룹 토의와 역할극을 실시한다.

 

 

Ⅳ. 치매 교육운영 프로그램 예시

 

1. 신체적지지 프로그램

1) 음식-치매 환자들에게 음식은 참으로 중요하다. 5가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가는 식단과 소화기관의 약화나 노인성질환을 생각하고 치매를 완화,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단으로 설계한다.

2) 운동-걷기, 손뼉치기, 춤추기, 맛사지, 운동기구, 공놀이, 게임 등으로 약화된 육체의 강화에 힘쓴다.

3) 산책- 도심을 벗어나 공기 좋은 곳을 산책하는 것이 신체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

 

2. 정서적지지 프로그램

1) 종교활동-종교활동은 치매노인들에게는 아주 좋은 시간 중 하나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2) 음악활동-옛 노래 부르기, 간단한 노래 배우기, 창가 부르기, 합창 음악감상 영화감상등은 매우 중요하다

3) 미술-그리기, 만들기 매우 중요하다

4) 원예-화초키우기, 채소가꾸기

5) 기타-동화구연 낱말퍼즐 불럭쌓기 숫자놀이 뜨개질등이 있다.

3. 사회적지지 프로그램

계절별 여행과 계절학교를 열거나 참여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4. 일상생활지지 프로그램

무조건 도와주는 것이 치매환자를 돕는 것이 아닙니다. 각 개인 잔존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자아를 가지고 살아 가실수 있도록 스스로 옷 입기, 세수하기, 혼자식사하기 청소하기, 심부름하기, 등 잔존능력을 키울 것입니다.

 

5. 의료적 지지프로그램

정기적인 진료및 건강진단은 치매노인의 일상생활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Ⅴ. 기대효과 및 연계방안

 

1. 기대효과

1) 노인인구의 증가추세로 인한 노인문제 대두에 따른 치매노인의 관심 증가 및 치료프로그램의 개발로 인한 치매노인 및 실버산업분야의 노인교육 필요성이 증가하게 된다.

2) 전통적 가치의 현대적 재발견으로 세대 및 가족간 문화적 갈등이 해결 될 것으로 기대한다.

3) 국가, 사회적 차원에서 치매노인에 대한 관심이 증대 될 것이다.

4) 노인전문 시설 및 상품 개발의 확대.     - 전문식당, 병원, 복지서비스, 실버상품, 언론매체 등.

 

  2. 연계방안 필요

1) 노인의 특성, 교육욕구, 교육원리 등을 고려하여 눈높이교육 필요이 필요하다.

2)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실천적이고 구체적인 교육방법의 제시. 문제중심, 현장중심, 참여학습과 생활연계 과정이 필요하다. 3) 일회적 강연보다 패키지 나 시리즈 프로그램으로 집중적, 전문적 교육이 필요하다.

4) 정부 및 지방단치단체의 노인 복지(교육)에 대한 지원이 확중되어야 한다.

5) 운영, 관리면에서 유관기관과의 연계화 추진이 절실하다.

6) 시설 및 재원의 확보 - 전문 교육기구가 조직화 되어 체계적인 교육은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