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요리

[스크랩] 감기 예방하는 비타민 밥상

박풍규 2010. 12. 19. 15:57

 ▶ 조개 콩나물국

­재료: 콩나물 200g, 모시조개 300g, 청양고추 2개, 소금 약간, 물 6컵
­조미료: 새우젓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준비하기
1 콩나물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모시조개는 옅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한다.
2 청양고추는 반 갈라 씨를 빼고 다진다.

­만들기

1 냄비에 물을 붓고 끓어오르면 해감한 모시조개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2 ①에 콩나물을 넣고 좀 더 끓인 뒤 콩나물의 숨이 죽기 시작하면 청양고추와 새우젓, 후춧가루를 넣어 맛과 간을 더하고 마지막에 소금으로 모자라는 간을 맞춘다.

▶ 굴 무 생채

­재료: 굴 1컵, 무 ⅔개, 배 ½개, 쪽파 7뿌리, 굵은소금 약간
­무침 양념: 새우젓 컵, 고춧가루 ¼컵, 찹쌀풀·매실청·현미식초 2큰술씩, 다진 마늘 ½큰술

­준비하기

1 굴은 옅은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씻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무는 껍질을 벗기고 굵직하게 채 썬 다음 굵은소금 2큰술을 넣고 버무려 1시간 정도 절인다.
3 배는 껍질을 벗기고 씨를 도려낸 뒤 굵직하게 채 썰고, 쪽파는 깨끗이 손질해 4㎝ 길이로 자른다.

­만들기

1 절인 무채의 물기를 빼고 찬물에 살짝 헹군 다음 쪽파, 배, 분량의 무침 양념을 넣고 골고루 버무린 다음 굴을 넣고 재료가 잘 섞이도록 살살 버무린다.

▶ 두부 달걀 전

­재료: 두부 1모, 쪽파 16뿌리, 붉은 고추 1개, 녹말가루 4큰술, 달걀 1개, 식용유 적당량, 후춧가루 약간
­소스: 물 2큰술, 간장 1큰술, 으깬 참깨 1작은술, 매실청·현미식초 ½작은술씩

­준비하기

1 두부는 반 자른 뒤 1㎝ 두께로 썬다.
2 쪽파는 손질해서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쳐 물기를 빼고, 붉은 고추는 반 갈라 씨를 빼고 길이로 3등분한 뒤 채 썬다. 달걀은 곱게 푼다.
3 분량의 소스 재료는 한데 섞는다.

­만들기

1 두부는 녹말가루, 달걀물 순으로 옷을 입힌 뒤 기름을 두른 달군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지진다.
2 ①의 두부를 2개씩 포개 데친 쪽파로 예쁘게 매듭을 지은 다음 붉은 고추를 올려 장식하고 소스를 곁들인다.

 

◆ 비타민 재료 2 장어 & 버섯

감기를 예방하려면 감기 바이러스를 이길 수 있도록 몸을 튼튼하게 만들어야 한다. 장어는 비타민 A와 단백질, 지방이 풍부한 영양 식품으로 점막이 굳거나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며 시력 보호에도 도움을 준다. 단백질과 지방은 우리 몸에 힘이 되는 열량 영양소이기도 하고, 단백질은 병균을 막는 세포를 만들고 지방은 피부를 튼튼하게 해줘 추위에 약해진 몸을 보호하는 데 좋다. 하지만 지방이 과하면 설사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셀레늄, 칼륨, 인 등 무기질을 많이 함유한 버섯은 면역력을 높이기 좋아 겨울철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단백질도 풍부해 영양 보충에도 좋은 식품.

▶ 들깨 부추 무침

­재료: 부추 280g, 들깨가루·들기름 1큰술씩
­부추: 무침 양념 고춧가루 2큰술, 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매실청·식초 1작은술씩

­준비하기
1 부추는 손질해서 깨끗이 씻고 먹기 좋은 길이로 자른다.
2 볼에 부추 무침 양념 재료를 모두 넣고 골고루 섞는다.

­만들기
1 부추에 부추 무침 양념을 넣고 살살 버무린 뒤 마지막에 들깨가루와 들기름을 넣어 한 번 더 버무린다.

▶ 장어탕

­재료: 장어 600g, 숙주 200g, 굵은소금 약간, 참기름 2큰술, 양지머리 육수 12컵
조미료: 다진 마늘 3큰술, 고춧가루 2큰술, 액젓 1큰술, 후춧가루·산초가루·소금 약간씩
­국물 양념: 마른 고추 3개, 생강 1톨, 된장 1큰술
­숙주 양념: 풋고추·붉은 고추 3개씩, 다진 파 ½컵, 다진 마늘·들깨가루 3큰술씩, 산초가루·굵은소금 약간씩

­준비하기

1 장어는 깨끗이 손질한 것으로 준비해 5등분한 다음 굵은소금으로 문질러 씻는다.
2 숙주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물기를 꼭 짠다.
3 국물 양념의 마른 고추는 큼직하게 썰고 생강은 편으로 썬다.
4 숙주 양념의 풋고추와 붉은 고추는 반 갈라 씨를 빼고 다진다.

­만들기

1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장어를 볶다가 양지머리 육수와 분량의 국물 양념을 모두 넣고 푹 끓인다.
2 볼에 삶은 숙주와 숙주 양념을 모두 넣고 고루 버무린다.
3 ①의 냄비에 ②의 숙주를 넣고 중불에서 은근히 끓이다 다진 마늘, 고춧가루, 액젓, 후춧가루, 산초가루를 넣고 좀 더 끓인 뒤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 버섯 해물 전

­재료: 표고버섯·느타리버섯 60g씩, 새우살 100g, 오징어 ½마리 분량, 풋고추·붉은 고추 1개씩, 두부 ¼모, 달걀 2개, 부침가루 ½컵, 식용유 적당량
조미료: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준비하기

1 버섯은 모두 쪽쪽 찢어 다지고, 새우살도 곱게 다진다.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하고 껍질을 벗긴 뒤 깨끗이 씻어 다진다.
2 풋고추와 붉은 고추는 둥글게 몇 조각 얇게 저며 썰고 나머지는 반 갈라 씨를 뺀 뒤 다진다.
3 두부는 면포에 싸서 물기를 꼭 짠 뒤 으깨고, 달걀은 곱게 푼다.

­만들기

1 볼에 다진 버섯과 해물, 고추, 으깬 두부를 모두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해 잘 버무린 다음 한입 크기로 둥글납작하게 빚는다.
2 ①에 부침가루와 달걀물 순으로 옷을 입히고 식용유를 두른 달군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지진다.
3 마지막으로 전 위에 동글게 썰어놓은 고추를 올려 장식한다.

 

◆ 비타민 재료 3 파뿌리

감기에 걸리면 민간요법으로 파뿌리와 말린 귤껍질을 푹 끓여 마신다. 쓸모없다고 생각하고 쉽게 버리는 파뿌리는 감기 예방에 아주 좋은 재료로 발한, 해열, 소염작용이 뛰어나 감기 예방과 치료 효과가 있다. 또한 비타민 A와 C, 칼륨이 풍부해 몸을 따뜻하게 하고 파 특유의 향인 알리신이 소화액 분비를 촉진해 식욕을 증진시킨다.

▶ 파뿌리 백숙

­재료: 영계 4마리, 찹쌀 360g, 수삼 4뿌리, 대파(뿌리부터 흰 부분까지) 5뿌리 분량, 대추 15알, 밤 15톨, 마늘 1컵, 물 적당량(14컵 정도)
조미료: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준비하기

1 영계는 손질된 것으로 준비해 꽁지의 기름을 자른 다음 흐르는 물에 속까지 깨끗하게 씻는다.
2 찹쌀은 깨끗이 씻어 충분히 불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수삼은 머리 부분을 잘라내고 깨끗이 씻고, 대파도 뿌리에 흙이 남지 않도록 깨끗이 씻는다.
4 대추는 주름 사이에 먼지가 남지 않도록 씻고 밤은 속껍질까지 깨끗이 벗긴다.

­만들기

1 영계 뱃속에 찹쌀, 수삼, 대추, 밤, 마늘을 채운 뒤 다리를 꼬아 속 재료가 빠져나오지 않게 굵은 실로 묶는다.
2 냄비에 속을 채운 영계를 넣고 영계가 충분히 잠길 만큼 물을 부은 뒤 대파를 넣고 뚜껑을 덮어 끓인다. 3 국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국물이 뽀얗게 우러날 때까지 푹 끓인다. 먹을 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 먹기 전에 영계의 살만 발라 면포에 싸서 국물과 기름을 걷은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 연근 초절이

­재료: 연근 300g, 식초 적당량
­초절이 양념: 비트 우린 물 2컵, 현미식초 3큰술, 황설탕·레몬즙 2큰술씩, 소금 1작은술

­준비하기
1 연근은 필러로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은 다음 0.5㎝ 두께로 저며 식촛물에 잠시 담가둔다.

­만들기

1 냄비에 비트 우린 물과 황설탕, 소금을 넣고 끓어오르면 연근을 넣어 살짝 데친 뒤 불을 끈다.
2 ①의 냄비에 레몬즙과 현미식초를 넣고 식힌 다음 그릇에 담는다.

▶ 단감 채 버무리

­재료: 단감 4개
양념: 고춧가루 3큰술, 매실청·현미식초 2큰술씩, 설탕·깨소금 1큰술씩


­준비하기

1 단감은 반 갈라 씨를 제거하고 껍질을 벗긴 다음 굵직하게 채 썬다.

­만들기
1 큼직한 볼에 양념 재료를 모두 넣고 고루 섞은 뒤 단감 채를 넣어 버무린다.

 

◆ 비타민 재료 4 채소 샐러드와 신선한 과일

비타민이 부족하면 몸이 빨리 피로해 감기에 걸리기 쉬우므로 환절기나 기온이 뚝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비타민 섭취가 필수다. 평소 신선한 과일과 샐러드를 많이 먹어 비타민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은 몸속의 독소를 배출하고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도 길러준다. 평소 식탁 위에 샐러드를 자주 올리고 집 안에 과일이 떨어지지 않게 놓고 섭취를 늘린다.

▶ 콩나물잡채

­재료: 콩나물 160g, 부추 80g, 고사리 60g, 당근·양파 ½개씩, 실고추·소금 약간씩, 카놀라유 적당량
조미료: 간장 2큰술, 참기름·깨소금 1큰술씩, 다진 마늘·설탕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준비하기
1 콩나물, 부추, 고사리는 깨끗이 손질한 뒤 부추와 고사리는 먹기 좋은 길이로 자른다.
2 끓는 소금물에 콩나물, 고사리, 부추 순으로 각각 데친 다음 물기를 뺀다.
3 당근과 양파는 채 썬다.

­만들기

1 달군 팬에 카놀라유를 두르고 준비한 모든 재료를 소금을 살짝 뿌려 밑간하면서 각각 볶아 식힌다.
2 큼직한 볼에 ①의 재료를 모두 담고 간장, 다진 마늘, 설탕, 후춧가루를 넣어 버무린 뒤 마지막에 참기름과 깨소금을 넣고 살짝 버무린다.

▶ 연근튀김 채소 샐러드

­재료: 연근 180g, 꽃상추·로메인 60g씩, 비트 잎 40g, 식초·식용유 적당량
드레싱: 고춧가루·설탕·레몬즙 1큰술씩, 현미식초·깨소금 1작은술씩, 소금 약간

­준비하기

1 연근은 껍질을 벗기고 얇게 저며 옅은 식촛물에 잠시 담가 아린 맛을 뺀 다음 물기를 제거한다.
2 준비한 채소들은 물에 씻어 물기를 빼고 먹기 좋은 크기로 뜯는다.
3 준비한 드레싱 재료는 한데 섞는다.

­만들기

1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달군 뒤 연근을 튀긴다.
2 볼에 채소와 튀긴 연근을 가지런히 담고 드레싱을 끼얹거나 곁들여 낸다.

▶ 배 물김치

­재료: 배 4개, 무 ½개, 열무 200g, 쪽파 120g, 풋고추·붉은 고추 5개씩, 굵은소금·물 2컵씩 , 생수 6ℓ
­조미료: 다진 마늘 3큰술, 다진 생강 1큰술, 굵은소금 약간
­풀물: 소금 10큰술, 밀가루 6큰술, 물 6컵

­준비하기


1 배와 무는 껍질을 벗기고 나박나박 썬다.
2 열무는 뿌리를 칼로 살살 긁고 넓은 잎은 떼어낸 뒤 먹기 좋게 잘라 흙이 없도록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3 열무와 무를 한데 담고 굵은소금과 물을 섞어 부은 뒤 1시간 정도 절인다.
4 쪽파는 깨끗이 씻어 먹기 좋게 자르고,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씨를 뺀다.
5 풀물 재료의 밀가루에 분량의 물 6컵을 붓고 고루 섞은 뒤 한 번 끓여 식히고 분량의 생수 6ℓ를 부어 연한 풀물을 만든 다음 소금으로 간한다.
6 열무와 무가 절여지면 흐르는 물에 흔들어 씻고 소쿠리에 밭쳐 물기를 뺀다.

­만들기

1 준비한 풀물에 고추와 쪽파를 섞은 다음 절인 무와 열무, 배, 다진 마늘과 생강을 섞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 뒤 실온에서 이틀 정도 보관했다가 냉장고에 넣는다.

▶ 고구마밥

­재료 고구마 2개, 쌀 3컵, 물 4컵

­준비하기

1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주사위 정도 크기로 썬다.

2 쌀은 씻어 불린다.

­만들기

출처 : 건강인하모친구
글쓴이 : 모닝스타☆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