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색소폰

[스크랩] 브랜드별 마우스 피스 특징!!

박풍규 2009. 4. 14. 16:27

마우스피스 종류

 

재질별분류

 

마우스피스는 크게 나누어 Metal과 Plastic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Metal(보통 쇠 피스라고 하는)에는 Brass, Bronze, Steel이 있고,

Plastic(보통 뿔 피스로 불리는)은 다른 용어로 Ebonite, Hard Rubber로 불리기도 한다.

 

Brand별 분류

 

1. Otto Link

Otto Link의 황금색 메탈 마우스피스는 재즈와 팝 연주자들 모두에게 절대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에보나이트 마우스피스는 Old Jazz에 더 적합하다. 우리나라 재즈 연주자들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 저음, 중음, 고음 모두에 무리가 없다.

 

2. Meyer

Otto Link와 같은 회사 제품. Solo 연주자들 보다 Big band 연주자들에게 인기있는 마우스피스로 어느 악기와도 잘 조화를 이룬다는 평을 받고 있다. 메탈보다는 에보나이트 피스로 유명하다. Meyer의 공방이 지금의 에크하르트가 아닌 뉴욕에 있을 때 만들어진 Meyer New York은 수공 비율도 높고 소리도 좋아 아주 고가이다. 단, 1999년에 한정 생산된 제품은 Remake 제품이다.

 

3. Bobby Dukoff

데이비드 샘본이 사용하는 High tone으로 유명한 마우스피스이다. High tone에 카랑카랑한 음색을 원한다면 이 마우스피스가 제격이다. Fusion 재즈에 많이 사용된다. 외부 마무리가 약간 거친 것이 흠이다.

 

4. Selmer

폭넓게 사용되는 정평있는 마우스피스로 Rock과 Jazz 연주자 모두에게 사랑받고 있다. 음량은 좀 적은 편이다. 현행 시리즈는 S-90으로 170, 180, 190, 200 등으로 표기가 되고, 80년대 Super Action 80 시리즈에 맞춰 생산된 S-80 시리즈는 C, D, E 등 알파벳으로 표기가 된다. 5,60년대에 생산된 Solist 모델은 상당히 고가이다.

 

5. Vandoren

클라리넷 마우스피스가 더 유명한 회사의 제품이다. Vandoren 마우스피스중 V16만이 유일한 메탈 피스로 전형적인 재즈용이다. V-5 시리즈는 클래식계열에서 상당한 User를 보유하고 있다.

 

6. Berg Larson

예전에는 Steel 마우스피스가 유명했지만 지금은 에보나이트와 브론즈 시리즈가 각광받고 있다. 런던에 있는 공장에서 만들어지며 0에서 4까지 4개의 Chamber 종류가 있다.

 

7. Yanagisawa

수공 비율이 높고 정밀도가 극히 높은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마우스피스이다. 최근 유명한 모델은 메탈의 No.7으로 혼다 마사토가 사용하면서부터 유명해졌다.

 

8. Ponzol

정교한 수공의 마우스피스로 가장 잘 알려진 모델은 황금색 메탈인 M1 모델이다. M2는 Metal, Hard Rubber 두 종류가 있다.

 

* 마우스피스에 대한 평가는 개인의 차이가 크므로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

 

기타 브랜드도 많이 있지만 가장 대중적인 피스들로 준비했습니다!!

 

 

출처 : 오창색소폰
글쓴이 : 조동민(한강tower)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