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양식/좋은책

[스크랩] 지옥에 떨어지더라도

박풍규 2008. 10. 4. 10:23
지옥에 떨어지더라도
 한량없는 먼 옛날에 염광이라는 수행자가 있었다.
그는 조용한 숲 속에 기거하며 4백20만 년 동안 수행을 해온 터라 
德이 아주 높았다.
 어느 날 그는 걸식을 하고자 산을 내려갔다. 
그런데 한 옹기장이의 딸이 염광의 잘생긴 얼굴을 보고 
반해 그 뒤를 졸졸 다라다녔고, 
급기야 자기를 아내로 삼아달라고 애원하는 것이었다.
 염광이 말했다.
"저는 수행자이므로 결혼할 수 없습니다."
옹기장이의 딸은 이를 악물로 다짐하듯 말했다.
"만일 제 소원을 들어주시지 않는다면, 
저는 이 자리에서 혀를 깨물로 죽어버리겠습니다.!"
 이에 염광이 생각했다.
'수행자에게 무엇보다 소중한 것은 계율이다.
파계하면 모든 것이 헛일이 되고 만다. 
내가 멀이 떨어져 있는 여인을 보고 음란한 생각을 한다 해도 
곧 파계한 것이고,응당 지옥에 떨어지고 말 것이다. 
하지만 소원을 들어주지 않으면 죽어 버리겠다고 하니, 이 일을 어쩐다....?'
 염광은 고심 끝에 이윽고 마음을 정했다.
'그래, 내가 지옥에 떨어져 한없는 고통을 당한다 할지라도 
먼저 저 여인을 살리고 봐야겠다!'
 염광은 곧 그녀를 따라가 혼례를 치렀고, 
그후 12년 동안 살다가 수명을 다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지옥에 떨어지기는커녕 하늘나라에 태어나게 되었다고 한다.
 경직된 사고를 버려라. 
계율은 훌륭한 삶을 위한 수단이자 목적이 아니다.
 *도서출판 바움 *진현종 엮음
팔만대장경에 숨어 있는
참 향기로운 이야기 中에서..
       
//
출처 : 하늘아래 사는 이의 이야기
글쓴이 : 김성국.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