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요리

[스크랩] 더위 싹~ 날리는 冷요리

박풍규 2010. 5. 26. 17:35
 

 

  

 

요리전문가 4인이 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날 수 있는 비장의 냉요리를 공개했다. 맛은 물론 영양까지 챙길 수 있는 쿨~ 요리를 소개한다.

“오이·흰콩·플레인 요구르트 등을 믹서에 곱게 간 뒤 냉장고에서 차게 식혀 만드는 콜드수프는 지중해 지방 사람들이 즐겨 먹는 요리예요. 입맛 없을 때 아침식사로 먹으면 속이 든든해 좋답니다. 단맛이 강한 통조림 흰콩은 대형마트 수입코너에서 2천5백원대에 구입할 수 있어요. 살짝 데친 청경채, 팽이버섯, 쇠고기 등에 레몬즙을 뿌려 냉장고에 차게 넣어두었다가 소스에 찍어 먹는 냉샤브샤브는 손님초대 요리로 좋아요. 재료를 데칠 때 청주를 넣으면 비린 맛이 없어지고 쫄깃한 맛을 더할 수 있답니다.” 홍신애(나인스파이스)










지중해식 콜드수프

준·비·재·료
오이 1개, 흰콩 통조림·우유 ½컵씩, 피망 ¼개, 마늘 1쪽, 플레인 요구르트 1통, 소금·허브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뒤 껍질을 벗겨 4등분한다.

2 흰콩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3 믹서에 오이와 흰콩, 우유, 피망, 마늘, 플레인 요구르트, 소금을 넣고 곱게 간다.

4 그릇에 ③을 붓고 허브가루를 뿌린다.

냉샤브샤브

준·비·재·료
청경채 4송이, 참나물 1줌, 청피망 ¼개, 당근 1-6개, 팽이버섯 ½봉지, 표고버섯 2개, 쇠고기(샤브샤브용) 200g, 물·청주 1컵씩, 레몬즙 약간, 소스(땅콩버터·다진 땅콩·마요네즈·설탕 1큰술씩, 다진 사과 ⅛쪽 분량, 다진 마늘·레몬즙 약간씩, 간장 ½작은술), 시판 쯔유 ½컵

만·들·기

1 청경채는 포기째 씻어 밑동을 자르고, 참나물은 흐르는 물에 흔들어 씻어 줄기 끝을 잘라 낸다.

2 피망과 당근은 반을 갈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팽이버섯은 밑둥을 잘라 가닥을 나누고 표고버섯은 2cm 두께로 썬다. 쇠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4 냄비에 물과 청주를 넣고 끓으면 청경채, 참나물, 피망, 팽이버섯, 표고버섯, 당근, 쇠고기 순으로 넣어 각각 데친 다음 물기를 뺀다.

5 데친 재료들에 레몬즙을 뿌린 뒤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힌다.

6 그릇에 ⑤를 담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소스와 쯔유를 곁들인다.

 



 

김치말이국수

준·비·재·료
배추김치 ½포기, 양념(참기름·깨소금·설탕·사과즙 1큰술씩), 오이 ½개, 소금 약간, 망고 1-5개, 멸치육수(물 6컵, 멸치 10마리, 다시마(10×10cm) 1장, 무 ¼개), 간장 2큰술, 설탕 1½큰술, 국수 400g, 얼음 적당량

만·들·기

1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내고 송송 썬 뒤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고 무친다.

2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뒤 가늘게 채썰고, 망고는 껍질을 벗겨 과육만 발라낸 뒤 채썬다.

3 냄비에 물을 붓고 멸치와 다시마, 무를 넣고 끓인 뒤 국물만 밭아 냉장고에 넣어 차게 둔 다음 간장과 설탕을 섞는다.

4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국수를 넣고 끓어오르면 찬물을 붓는다. 같은 방법으로 한 번 더 반복한 뒤 체에 받쳐 손으로 비비면서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5 그릇에 국수를 사리 지어 담고 ①의 김치와 오이, 망고를 얹은 뒤 ③을 붓고 얼음을 띄운다.

콜드샌드위치&수박셔벗

준·비·재·료
식빵 4장, 소스(머스터드소스 2큰술, 플레인 요구르트 1½큰술, 꿀 1작은술), 토마토 1½개, 삶은 달걀 2개, 슬라이스치즈 2장, 양상추 4장, 수박 과육 400g, 설탕 3큰술, 레몬즙 2큰술

만·들·기

1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식빵을 앞뒤로 살짝 굽는다.

2 분량의 재료를 잘 섞어 소스를 만든 뒤 식빵 한쪽 면에 바른다.

3 토마토, 삶은 달걀, 슬라이스치즈, 양상추를 냉동실에 넣어 살짝 얼린 뒤 토마토와 삶은 달걀은 2cm 두께로 채썰고, 양상추는 손으로 찢는다.

4 ②에 양상추, 토마토, 치즈, 달걀 순으로 올리고 나머지 빵을 얹은 뒤 대각선 모양으로 잘라 꼬치를 끼운다.

5 믹서에 수박 과육과 설탕, 레몬즙을 넣고 곱게 간 뒤 냉동실에 얼렸다가 꺼내 포크로 긁어낸다.

6 ④의 샌드위치를 접시에 담고 ⑤를 곁들인다.

 


 

도토리묵냉국

준·비·재·료
도토리묵 1모, 오이 ¼개, 배추김치 1장, 멸치육수(멸치 7~8개, 물 8컵, 다시마(5×5cm) 1장, 양파 ¼개, 대파 ½대, 마른 홍고추 1개, 청주 1큰술, 통후추 ½작은술) 6컵, 육수양념(국간장 2큰술, 식초 6큰술, 설탕 3~4큰술, 고춧가루· 참치액젓 1큰술씩, 소금 약간), 참기름· 김가루·통깨 약간씩

만·들·기

1 도토리묵과 오이는 채썰고, 배추김치는 참기름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2 냄비에 멸치를 볶다가 나머지 재료를 넣고 끓으면 약불로 줄여 15분 정도 더 끓인 다음 체에 밭아 멸치육수를 만든다.

3 멸치육수에 육수양념 재료를 넣고 잘 섞은 뒤 냉동실에 살짝 얼린다.

4 그릇에 도토리묵을 담고 김치와 오이를 얹은 뒤 ③의 육수를 붓고 김가루와 통깨를 뿌린다.

국수냉채

준·비·재·료
국수 300g, 양상추 ½포기, 가지·오이·감자 1개씩, 래디시 5개, 사과 ½개, 단촛물(물 3컵, 설탕·파인주스·식초 1큰술씩, 소금 ½작은술), 노각 ¼개, 노각단촛물(식초·설탕·파인주스 1작은술씩, 소금 약간), 노각양념(고춧가루·설탕·식초·파인주스 1작은술씩), 새우 300g, 쇠고기 100g, 쇠고기양념(간장 1작은술, 마늘 ½작은술, 꿀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겨자소스(육수 2컵, 겨자·식초·설탕 3큰술씩, 진간장·소금 ½큰술씩, 파인주스 2큰술, 다진 풋·홍고추·통깨 1큰술씩)

만·들·기

1 국수는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뺀다.

2 양상추, 가지, 오이, 감자, 래디시, 사과는 곱게 채썰어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단촛물에 각각 담갔다가 체에 받쳐 냉장고에 넣어둔다.

3 노각은 곱게 채썰어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노각단촛물에 15분 정도 재웠다가 물기를 꼭 짠다.

4 ③의 노각에 분량의 노각양념 재료를 넣고 버무려 냉장고에 넣어둔다.

5 새우는 껍질째 끓는 물에 데친 다음 껍질을 벗긴다.

6 쇠고기는 채썰어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쇠고기양념에 재웠다가 프라이팬에 볶는다.

7 볼에 겨자소스 재료를 넣고 잘 섞은 뒤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힌다.

8 준비한 재료를 한데 담고 겨자소스를 뿌린 뒤 비빈다.

 

 

출처 : 여성동아

 

 

 

힙이 좀 부족하지만 시원스러워보이긴하다즐감
출처 : 동 행
글쓴이 : 지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