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파이브 어 데이(5 a day)’프로그램이 시작된 때은 1991년이었다.‘ 암 예방과 건강 증진을 위해 하루에 5?9회 야채와 과일을 먹읍시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후, 현재 전미 지역에 1800여 조직과 슈퍼마켓 3만5천 점포 가 참여하는 국민 운동으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미국의 파이브어 데이 프로그램을 이어받아 일본에서 파이브 어 데이 협회가 설립된 때는 2002년. 하루에 다섯 접시 분량의 야채(350g)와 200g 이상의 과일을 먹자는 것이 일본 파이브 어 데이 협회가 내세우고 있는 골자다. 일본에서도 기업들의 참가가 늘어나 이온, 라이프, 카고메, 큐피, 하우스, 돌 등에 이어 스미토모 상사와 이토추 상사가 동참해, 민간 기업 77사가 농림수산성의 지원을 받으면서 파이브 어 데이 운동을 벌이고 있다.
야채, 과일의 힘으로 건강하게
파이브 어 데이 프로그램의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미국의 경우를 보면,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자는 캠페인의 효과는 실로 놀랍다. 미국에서는 1990년부터 암 발생률과 사망률이 줄어들기 시작했고, 특히 암 사망률이 줄어든 것은 미국 건국 이래 처음 있는 일이었다고. 더구나 전부위의 암사망률이 조금씩줄어들었다고한다. 미국은 1990년까지는 암 사망률이 해마다 0.44%씩 늘어날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었는데, 이것이 연간 0.5% 감소로 돌아선 것이다. 사망률이 가장 크게 줄어든 쪽은 대장암(1.55% 감소), 유방암(1.3% 감소,) 전립선암(1.11% 감소)이었다. 사망률이 1990년 이전엔 연간 2.1% 늘어났던폐암도0.3% 증가에그쳤다.
간단하게 시작하는 파이브 어 데이 5 a day
1 밭에서 숙성 시킨 선명한 빛의 과일을 고른다
과일을 살 때는 모양이나 향기도 중요하지만, 우선 그 과일의 고유한 색깔이 선명해야 한다. 색깔이 진할수록 몸에 좋은 피토케미컬이 듬뿍 들어 있다는 뜻. 또 우리나라에서재배하지 못하는 열대 과일을 제외하면 수확 후 익힌 것보다는 익은 것을 딴 과일이 신선하고 영양도 풍부하다. 설익은 것보다는 밭에서 충분히 숙성시킨 것을 고른다. 과일을 먹을 때는 사과나 포도처럼 껍질에 색소가 많은 과일은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포도의 껍질에 묻어 있는 하얀 것을 농약이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포도 의 당분이 껍질 밖으로 배어 나온 것이므로 안심하고먹어도된다.
2 다양한 과일을 소량으로 구입한다
같은 종류의 야채나 과일만먹으면 동일한 성분만을 섭취하게 되므로 영양상 균형이 좋지 않다. 중요한 점은 야채나 과일을 무조건 많이 먹기보다 여러 종류의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다. 과일과 야채의 종류는 색깔로 쉽게 구분할 수 있다. 크게 빨간 색(토마토,수박,딸기 등)과 주황색(당근,감,오렌지,귤,복숭아 등), 초록색(오이,시금치,근대,아욱,깻잎,브로컬리,양배추 등), 흰 색(양파,무,배,버섯 등), 검푸른 색(포도,가지,블루베리 등) 으로 구분하고한 종류에 치우치지않도록 골고 루챙기면된다.
3 과일을 주재료로한 식단을 짠다
아침에는 100% 과즙 주스를 마시거나 요구르트와 과일, 주스, 얼음을 함께 갈아 스무디를 만들어 마신다. 바나나 혹은 사과 한 개가 아침으로 적당하다. 시리얼을 먹을 경우에는 바나나,블루베리,건포도 등을 첨가해서 먹는다. 점심엔 여러 채소나 과일이 함께 들어 있는 샌드위치나 샐러드를 먹는다. 패스트푸드 대신 구운 감자나 고구마를 먹는 것도 좋다. 저녁 식사 후에는 디저트로 칼로리와당도가 높은간식대신 신선한 과일을 섭취한다. 두세 가지 컬러의 과일을 개별 접시에 담아 먹으면 여러 과일을 골고루 먹을 수 있다. 아이가과일과친숙해질수있는기회를만든다
접시를 과일로 장식해 본다. 예쁘게 장식된 요리는 식욕을 느끼게 해준다. 아이들이 직접 자신이 먹을 요리에 과일로 그림을 그리게 하는 것도 좋다. 바나나 조각으로 입술을 그리고 건포도로는 눈을, 오렌지 조각으로는 눈썹을 그리는 식으로 멋진 작품을 만들어, 이 과일들을 전부 먹게 한다. 아이가 과자나 사탕을 찾을 때 에는 마른 과일을 스낵처럼 먹일 수 있다. 엄마가 조금 부지런을떤다면 생과일만먹이지 말고 과일을 이용해서 아이스크림, 주스 등 간식을 만들어 줄 수 있다. 아이들과 함께 쇼핑을 가서 한 번도 먹어 보지 않았지만 평소에 먹고 싶었던과일을선택해직접맛보고 즐기도록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