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바닥에 싱싱한 쌈 채소를 펼쳐놓고 밥 한 큰술과 강된장을 올려 야무지게 싸서 입에 넣는 순간, 향긋한 풍미가 퍼지며 어떤 진수성찬도 부럽지 않다. 한 그릇만 있어도 온 가족이 밥을 맛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바로 강된장이다. 딱히 별다른 음식이 생각나지 않는 주말 저녁 보글보글 끓여 밥상에 올려보자.
part 1 우리집표 강된장 만들기 넣는 식재료에 따라 색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강된장. 흔히 사용하는 방법으로 된장을 되직하게 끓일 수도 있지만 메줏가루를 살짝 익혀 사용하면 더욱 고소하고 깊은 맛이 난다. 레시피처럼 우렁이나 쇠고기, 조갯살을 넣어도 좋고 기호에 따라 두부, 오징어를 더해도 맛있다. 구수하고 건강에 좋은 우리집표 강된장 만들기 A to Z.
재료 메줏가루 3컵, 물 1컵, 천일염 1과 1/2컵, 고추씨 간 것 50g, 강된장찌개 재료(물 2컵, 풋고추·홍고추 1개씩, 표고버섯 2개, 대파 1대, 우렁이(혹은 쇠고기나 조갯살)
만들기 1 항아리에 메줏가루를 넣고 물을 부어 1시간 정도 불린다. 2 ①에 천일염을 넣어 골고루 버무린다. 3 ②에 고추씨 간 것을 넣고 골고루 버무려 서늘한 곳에 한 달쯤 둔다. 4 강된장 재료를 준비한다. 풋고추, 홍고추, 표고버섯, 대파를 기본으로 취향에 따라 우렁이나 쇠고기, 조갯살 등을 준비 한 뒤 1X1cm 정도의 크기로 작게 썬다. 5 강된장찌개 재료를 강된장 3큰술을 넣고 맛이 잘 어우러지도록 뭉근한 불에 끓인다.
Part 2 된장 활용 레시피 건강에 좋은 강된장을 찌개로만 먹기엔 아까운 생각이 든다. 다양한 식재료와 양념을 더해 색다르게 활용해보면 어떨까. 짭짜름하고 구수한 맛과 향이 의외의 요리에서 빛을 발한다.
강된장 장떡
재료 부추 150g, 홍고추 1개, 청양고추 2개, 강된장 2큰술, 물 2컵, 밀가루 1과 1/2컵, 식용유 적당량
만들기 1 부추는 1cm 길이로 잘게 썰고 홍고추는 어슷하게 썬 뒤 씨를 털어낸다. 청양고추는 잘게 다진다. 2 물에 강된장을 넣어 곱게 푼다. 3 밀가루를 체에 내려 볼에 담고 ②를 넣어 고루 반죽한 뒤 부추, 홍고추, 청양고추를 넣어 고루 섞는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한 국자씩 떠 올린 뒤 앞뒤로 노릇하게 지져 낸다.
강된장 마요네즈 가지구이
재료 가지 2개, 베이비채소 적당량, 강된장 소스(강된장 1큰술, 마요네즈 3큰술, 설탕·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가지는 깨끗이 손질해 0.5cm 두께로 얇게 어슷썬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강된장 소스를 만든다. 3 도마 위에 가지를 펼쳐놓고 강된장 소스를 골고루 바른다. 4 200℃로 예열한 오븐에 ③을 넣어 노릇해질 때까지 20분간 굽는다. 5 ④를 접시에 담고 베이비채소를 곁들여 낸다.
강된장 소스를 올린 돈가스
재료 돼지고기 300g, 양배추 1/4통, 양파 1/2개, 꽈리고추·홍고추 1개씩, 밀가루 5큰술, 달걀 1개, 빵가루 2컵, 식용유 2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강된장 소스(강된장 2큰술, 다시마국물 1/4컵, 설탕 2작은술, 식초 1작은술, 맛술 1큰술) 만들기 1 돼지고기는 1.5cm 두께로 슬라이스한 것을 구입해 고기 망치로 두들겨 연하게 만든 뒤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2 양배추는 곱게 채썰고 양파는 얇게 슬라이스한다. 꽈리고추와 홍고추는 씨를 털어 가늘게 채썬다. 3 ①은 밀가루-달걀물-빵가루 순으로 묻혀 튀김옷을 입힌다. 4 180℃로 달군 식용유에 ③을 넣어 노릇하게 튀긴 뒤 건져 기름을 뺀다.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강된장 소스를 만든다. 6 접시에 양배추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