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처음으로 꼬냑을 마시게 되었습니다. 카뮤로 알고 있는데 정말 그 향이 독특하고 강했습니다.
알코롤 농도가 40%나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포도를 원료로 한 술에서 그와 같이 강하고
톡 쏘는듯한 향기와 농도가 있다는 것이 새로왔습니다. skyhigh님에게서 꼬냑과 일반 와인의
차이점과 마시는 방법들을 들으면서 술도 문화라는 사실을 새삼스럽게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꼬냑과 위스키 그 사이에서'의 게시판을 맡으신 skyhigh님께 감사드리며 와인에 대한 글을
찾아서 올려봅니다.
와인을 마시다 보면 마시는 와인의 종류에 따라 맛이 다르다는 것을 와인에 대한 문외한이지만
느끼게 됩니다. 와인에 대하여 조그마한 상식이라도 알고 마신다면 훨씬 새롭고 즐거운 시음이
되지않을까 싶어서 와인과 연관된 용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료의 출처는 '베스트와인샾' 입니다.
- 와인 용어 모음 -
와인을 알기 시작하다 보면 새로운 와인 용어들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그 중 가장 많이 보게되는 용어들을 모았습니다. 많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 2차 발효(Secondary fermentation) : 2차 발효는 첫번째 이스트 발효가 끝난 후에 이루어진다. 이는 말로렉틱 (Malo-lactic) 2차 발효로 주로 레드 와인에서 이루어 지고 극 소수의 화이트 스틸(Still) 와인에서 이루어진다. 또 다른 2차 발효가 있다면 이스트 발효로 스틸 와인에서 발포성 와인로 변환시키는 발효 방식이 있다.
2.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 :레드와인 포도품종으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며 사랑 받고 있다. 4개의특징으로 쉽게 구분이 되는데, 작은포도알, 깊은 어두운 색, 두꺼운 껍질, 많은 씨앗이 특징이다.
3. 끼안띠(Chianti) : 미디엄 바디(Medium body)에서 풀 바디(Full body) 테이블 레드와인으로 이태리 토스카나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이다. 끼안띠는 블랜딩을 하는 와인이지만 사용되는 주 포도품종은 산지오베제(Sangiovese) 이다.
4. 꼬냑 (Cognac) : 프랑스 꼬냑 지역에서 생산되는 브랜디 와인(Brandy Wine)
5. 나파(Napa) :샌프란시스코 북부 지역의 마을로 캘리포니아의 최상급 와인들이 생산된다. 현제 약 200여개의 포도원 양조장이 있다.
6. 노균병균 (Mildew): 포도나무에서 발생하는 질병.
7. 노블롯 (Noble Rot-귀부병) : 주로 보트리티스 시네리아(Botrytis cinerea) 라고 하는데 극소량의 훌륭한 디저트 와인을 만드는 유익한 곰팡균이다.
8. 누보(Nouveau) : 보졸레 와인으로 영(young) 하고 신선하며 과일 맛이 뛰어나며 오래 숙성시키지 않고 즉시 마셔버리는 와인을 말한다.
9. 데미 섹(Demi-sec) : 샴페인 용어로 중간정도 달다(medium-sweet) 라는 뜻이다.
10. 디오니소스(Dionysus) : 그리스의 와인의 신. 바쿠스를 참고하기 바람.
11. 디켄팅(Decanting) : 병에 있는 와인의 침전물을 없애기 위해 조심스럽게 와인을 따라 다른 깨끗한 병(디켄터-Decanter)으로 와인을 옮겨 따르고 뒤에 남은 찌꺼기는 버리면 된다. 디켄팅은 주로 와인을 서빙하기 1시간 전에 한다.
12. 타스트 방/테이스트 빈(Tastevin) : 주로 은으로 만들어진 컵으로 와인 테이스팅을 하기위해 쓰인다. 프랑스의 버건디 지역에서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지금은 널리 사용되어지고 있는데 레스토랑에서 소믈리에가 이것을 많이 사용한다.
13. 라인(Rhine) : 독일의 가장 유명한 와인이 있는 강 이름이다. 모든 독일의 유명 와인들은 이 라인 강을 따라 있는 포도원에서 생산된다.
14. 로어 벨리(Loiore Valley) : 프랑스의 로어 (Loire) 강을 따라 위치한 큰 규모의 와인 지역이다. 주요 지역은 앙쥬(Anjou), 뮈스까데(Muscadet) 그리고 토레인(Touraine) 이다.
15. 로제 (Rose) :프랑스말로 핑크색 와인 이라는 뜻으로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이다.
16. 론(Rhone) :프랑스 남부 주요 강으로 스위스와 지중해 쪽으로 흐르는 강이다. 이 강을 따라 있는 포도원에서 생산되는 와인들에 이 지역 이름을 쓴다.
17. 리슬링(Riesling) : 독일에서 주로 생산되는 포도품종 이름.
18. 리오하(Rioja) : 스페인의 가장 잘 알려진 테이블 와인 생산지역
19. 마데이라(Madeira) :아틀란타 내 포르투갈 섬에서 생산되는 쉐리(sherry) 와 같은 디저트 와인
20. 말로렉틱 발효(Malo-lactic fermentation-젖산 발효) : 박테리아 발효로 때로는 1차 이스트 발효후 새로운 와인에서 발생한다. 말로렉틱은 자연적으로 능금산에서 젖산과 CO2로 변하게 하는 2차 발효 과정이다.
21. 말벡 (Malbec) : 보르도의 5개의 레드와인 주요 포도품종 안에 들어가는 포도품종이다.
22. 매그넘(Magnum) : 표준 와인 병 750ml 사이즈 병 보다 두 배로 큰 와인 병 사이즈.
23. 멜로(Merlot) :보르도의 훌륭한 포도품종 중의 하나이다. 또한 캘리포니아, 칠레, 호주등 많은 곳에서 좋은 레드와인을 만들고 있다. 종종 까베르네 소비뇽 포도품종과 블랜딩을 한다.
24. 메독(Medoc) : 전 세계적으로 최고의 레드와인들을 생산하는 프랑스 보르도의 내에 있는 레드와인 지역이다.
25. 메서레이션(Maceration) : 주스를 발효하기 이전에 특정 기간동안 포도와 포도즙이 잘 섞이도록 하는 행위.
26. 뮈스까데(Muscatel) : 뮈스깟(Muscat) 포도품종으로 일반적으로 달콤하고 알코올 도수가 높다.
27. 바디(Body) : 맛의 점성도, 진한정도와 농도 혹은 질감의 정도를 표현하는 와인 테이스팅 용어이다. 바디가 있는 와인은 주로 좀 더 높은 알코올이나 당분이 더 많은 편이다.
28. 바베라(Barbera) :주로 이태리의 피드몬트(Piedmont) 지역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잘 알려진 적포도주 품종
29. 바인굿 (Weingut) : 독일어로 독일에서 와인이 생산되는 포도원을 말한다.
30. 바커스(Bacchus) : 로마시대의 와인의 신. 로마시대 이전의 그리스의 와인의 신이었던 디오니소스(Dionysus)와 다르다.
31. 발란스(Balance) : 와인 평가를 할 때 사용되는 주관적인 용어이다. 산도, 당분, 탄닌, 알코올 도수와 향이 좋은, 조화를 이루는 맛을 느낄 때 발란스가 있다고 말한다.
32. 발효(Fermentation) : 원래 말은 "열을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끓인다" 라는 뜻이다. 이 방법은 포도주스나 다른 설탕이 들어있는 용액에 이스트를 첨가하면 이 설탕이 에틸 알코올 과 CO2 로 변하게 된다. CO2 는 거품형태로 일어나기에 외형으로는 열 없이 끓는 것처럼 보인다.
33. 베렌아우스레제(Beerenauslese) : 독일 말을 그대로 풀어 쓰면 "선택된 열매" 라는 뜻이다. 베렌아우스레제는 포도 송이째 골라 따기 보다는 좋은 포도 알을 각각 골라 딴 포도로 와인을 만든다. 최상의 와인을 만들기에 많은 노력이 들어간다. 그래서 이 와인의 가격은 저렴할 수가 없다.
34. 베리(Berry) :포도 알 낱개
35. 보트리티스 시네리아(Botrytis cinerea) : 어떤 특정한 기후 환경 속에서 포도가 무르익을 때 포도껍질에 생성되는 일종의 곰팡이로 포도에 좋은 영향을 주어 훌륭한 디저트 와인을 만들기에 노블롯(noble rot-귀부병) 이라 불린다.
36. 부케(Bouquet) : 주로 와인 생산과정이나 숙성과정에 의해 생기는 와인의 냄새 혹은 향기를 말한다.
37. 브랜디(Brandy) : 와인을 증류하여 만든 술.
38. 브뤼(Brut) : 프랑스 용어로 가장 드라이(가장 달지않은)한 샴페인.
39. 블랑 드 누아(Blanc de noir) : 적포도 (피노누아 - Pinot Noir 혹은 피노메뉴어 - Pinot Meu`nier) 품종으로 화이트 와인을 만드는 샴페인을 말한다.
40. 블랑 드 블랑(Blanc de Blancs) : 청포도 품종(주로 샤도네) 으로 만든 샴페인을 말한다.
41. 블랜딩(Blending) : 2가지 이상의 포도 품종들을 혼합하는 것을 말한다. 조화로운 블랜딩은 와인의 특징을 이상적으로 향상시킨다.
비나(Vina) : 스페인어로 포도원이라는 뜻이다. 캘리포니아에서도 포도원의 이름으로 널리 사용하기도 한다.
42. 비니페라(Vinifera) :와인 제조 때 주로 사용되는 용어로 비티스 (Vitis-포도나무) 라는 최초 포도종의 학명이다. 현제 전 세계에 분포되어 있는 대부분의 좋은
포도종은 비티스 비니페라(Vitis vinifera)에 속한다.
43. 비오니어(Viognier) :프랑스 론 벨리(Rhone Valley)지역에서 생산되는 화이트 와인 포도 품종이다. 표현하기가 힘들 정도로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44. 빈 (Vin) : 프랑스어로 와인이라는 뜻이다.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용어이다.
45. 빈티지(Vintage) : 포도가 성장하는 계절 혹은 그 "해"를 의미한다. 빈티지 와인은 적어도 95% 이상이 같은 해에 수확된 포도로 생산되었을 경우이다.
46. 샤또 (Chateau) : 원래 프랑스 어로 "성(Castle)" 이라는 뜻이다. 보르도에서는 "포도원/제조원" 이라는 용어로 주로 사용된다. 실제로 예전에는 성에서 주로 포도가 생산이 되었었다.
47. 산도 (Acidity) : 와인이나 음식에서 느끼는 시큼한 맛. 주로 포도가 주는 산도는 주석산이고 풍부한 능금산으로 섬세한 와인을 만드는 데에 많은 기여를 한다.
48. 샤도네(Chardonnay) : 전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화이트 와인 포도 품종. 샤도네 품종으로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훌륭한 화이트 와인, 샴페인과 같은 발포성 와인을 생산한다.
49. 샤블리 (Chablis) : 미국에서 일상적인 화이트 테이블 와인들을 말할 때 쓰이는 총칭
50. 샤블리 (Chablis) : 중부근처에 있는 마을이라는 뜻. 프랑스 중부에 있는 와인 생산 지역으로 아펠라시용(appellation-명칭)의 규정에 따라 100% 샤도네 포도품종만 생산된다.
51. 샴페인(Champagne) : 프랑스 상파뉴(Champagne) 지역에서 생산되는 발포성 와인. 협정에 의해 다른 나라에서 생산되는 발포성 와인을 샴페인이라 부를 수 없다.
52. 샹파노아즈 방식(Methode Champenoise) : 발포성 와인을 만들 때 병속에서 발효하는 방식이다.
53. 세미용(Semillon) : 그라브(Graves) 혹은 소떼르네 (Sauternes) 와 같은 보르도(Bordeaux) 지역에서 주로 생산되는 고급 화이트와인 포도품종 중의 하나이다.
54. 섹트(Sekt) : 독일 말로 발포성(sparkling) 와인이라는 뜻이다.
55. 소노마(Sonoma) : 나파 벨리와 버금가는 캘리포니아의 최고의 와인을 생산하는 지역으로 샌프란시스코의 북부 해안에 위치한다.
56. 소떼르네(Sauternes) :프랑스 서부 지역에서 생산되는 고급 디저트 와인이다.
샤또 디껨/이껨(Chateau Y|Quem) 이 가장 유명하다.
57. 소믈리에 (Sommelier) : 와인이 있는 고급 레스토랑에서 와인을 전문으로 하는 웨이터를 말한다.
58.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 : 청포도 품종으로 샤도네 다음으로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테이블 와인용 포도 품종이다. 주로 세미용과 블랜딩되는 경우가 많다.
59. 소아브(Soave) : 이태리 화이트와인의 좋은 유형 중의 하나이다. 항상 여러 포도품종과
블랜딩하게 되고 주로 북부 이태리에서 생산된다. 소아브는 특히 병입 후 1-2년 이내에
마시는 것이 좋다.
60. 수렴성(Astringency) : 와인에 있는 탄닌에 의해 느껴지는 맛의 감각을 의미하는데 주로 표현되는 말로는 입안에서 드라이(Dry)하다, 쓰다 혹은 떫다라는 표현을 많이 쓴다.
61. 숙성(Aging) : 최상의 와인으로 완성하기 위해 어떤 특정한 환경 속에서 와인을 보관하는 것을 말하다. 주로 레드와인 경우에는 오랜기간 동안 오크통에서 와인을 숙성시키며 화이트 와인이든 레드 와인이든 좀 더 복잡미묘한 맛을 발달시키기 위해 병 속에서 숙성시키는 경우가 많다.
62. 쉐닝블랑(Chenin Blanc) :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는 화이트 포도품종이다.
63. 슈발블랑(Seyval Blanc) : 프랑스의 잡종(French Hybrid) 포도품종으로 대부분이 프랑스와 미국 동부지역에서 재배된다.
64. 슈페트레제(Supatlese) : 독일어로 "늦은 수확" 이라는 뜻이다. 이 와인들은 주로 달콤하고 품질이 좋으며 일반등급 보다 좀 더 비싼 와인들이다.
65. 스틸 와인(Still wine) : 발포성이 아닌 와인을 말한다. 즉, 와인에 탄산가스가 없다.
66. 스파이시 (매운맛-Spicy) : 와인의 맛을 표현할 때 쓰이는 테이스팅 용어
67. 게뷰르쯔트레미너(Gewurztraminer) : 포도품종으로 만든 와인일 경우 스파이시 하다는 표현을 주로 쓴다.
68. 스푸만떼(Spumante) :이태리어로 발포성 와인을 뜻한다.
69. 신맛 (Sour) : 신맛을 느끼는 테이스팅 용어로 탄닌이 약간 있는 쓴맛과 혼돈될 수 있다.
70. 아로마(Aroma) :포도의 원산지에 따라 맡을 수 있는 와인의 냄새 혹은 향기를 의미한다. 반대말로는 "부케(bouquet)" 라고 하는데 이는 와인의 제조 처리과정 이나 숙성 방식에 따른 향기를 의미한다.
71. 아우스레제(Auslese) : 독일 말로 "선택된" 이란 의미이다. 독일 와인 법규에서 아우스레제는 잘 익은 포도송이만을 골라서 만들어진 와인이라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72. 아이스와인(Ice Wine) : 얼은 포도로 와인을 만드는 것으로 포도가 언 상태에서 압착을 하여 주스를 짜내어 발효를 한다. 아이스 와인은 항상 달콤한 디저트 와인이 되며 주로 가벼우면서도 섬세하다.
73. 아페리티프 와인 (Aperitif wine) : 식전에 마시는 와인
74. 아펠라시용(명칭:Appellation) : 특정 포도가 재배되는 포도원의 위치를 세분화한 명칭으로 라벨에 표기된다.
75. 안젤리카(Angelica) : 달콤한 디저트 와인이다. 주로 호박색이고 독특한 향이 별로 없다. 종종 캘리포니아에서는 와인을 만들다 남은 모든 포도들을 모아서 만들게 된다. 역사적으로는 교회 성찬식에 팔렸던 와인이다.
76. 알레아티코(Aleatico) : 주로 달콤한 디저트 와인으로 많이 사용되는 포도품종으로 무스캇(Muscat) 포도품종과 같은 향이 있다. 이태리산 비노
산투스(Vino Santus)가 이 포도품종으로 만들어 진다.
77. 알리고떼 (Aligote) : 화이트 와인 포도품종으로 많은 나라에서 다양한 블랜딩에 사용되고 있다. 특히 프랑스 버건디 지역에서 생산되는 과일 맛이 강하고 가벼운 성격의 와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78. 에프터 테이스트 (Aftertaste) : 와인을 한 모금 마시고 나서 입안에 남아있는 맛의 느낌으로 와인 테이스팅때 추가적으로 느껴지는 와인의 특질이나 결점을 감지할 수 있어 중요하다.
79. 오크(Oak) : 주로 와인 베럴를 만들 때 사용하는 나무의 종류. 오크 베럴에서 숙성된 와인인 경우 좋은 탄닌과 바닐라 향을 느낄 수 있다.
80. 와이너리(Winery - 포도주양조장) : 와인이 만들어지는 장소.
81. 와인 (Wine) :포도주스의 이스트 발효에 의해 생산된 알코올이 있는 음료.
82. 와인 메이커 (Winemaker) : 포도주 양조장에서 와인제조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으로 와인 메이커는 주로 포도주의 발효, 숙성 그리고 병입 작업까지 책임진다.
83. 우드 탄닌(Wood tannin) : 나무에서 생산된 탄닌으로 오크통에서 숙성된 경우이다.
84. 우디 (Woody) : 와인을 테이스팅할 때 주로 쓰는 용어로 오랜 기간 동안 나무통속에 보관된 경우 일반적으로 나무 향과 맛이 강해진다.
85. 저그와인(Jug Wines): 1.5 리터 사이즈 혹은 더 큰 와인용기에 담아서 적당한 가격으로 파는 와인들에 대한 속칭
86. 정제(Fining) : 와인의 불필요한 구성요소를 없애기 위해 정화하는 것을 말한다.
87. 제로보엠(Jeroboam) : 평균 사이즈보다 큰 사이즈의 와인 병을 이야기한다. 그러나 정확한 사이즈는 표준화되지 않았다. 생산자에 따라 750ml 보다 4,5, 6배 정도 큰 사이즈인데 프랑스 샹파뉴 와 미국 캘리포니아의 경우에는 3 리터, 보르도의 경우 3.75리터 그리고 영국에서는 4.5 리터 정도를 이야기 한다.
88. 진판델(Zinfandel) : 캘리포니아에서 널리 생산되고 있는 포도품종 이다.
89. 카비넷(Kabinett) : 독일 와인 품질 등급에서 슈페트레제(Spaetlese) 보다 한단계 아래등급의 와인이다. 카비넷은 비교적 저렴하지만 생산과정에서 절대로 설탕을 첨가하지 않는 품질을 가지고 있다.
90. 카토바(Catawba) : 미국 동부 지역에서 대체적으로 생산되는 혼성포도 품종이다. 주로 발포성 와인, 로제 와인 혹은 과일 성향이 강한 화이트 와인을 만들 때 사용된다.
91. 캐릭터(Character) : 맛의 스타일을 이야기하는 와인 테이스팅 용어
92. 콜크(Cork) : 콜크 오크나무의 두꺼운 껍질을 실린더 모양으로 잘라진 조각으로 탄력이 뛰어나 와인이 산화되지 않고 숨을 쉬게 도와주기에 와인 병 마게로 사용된다.
93. 콜키(Corky) : 콜키 와인(Corky Wine)은 케케묵은 콜크 향으로 와인의 냄새를 나쁘게 한다. 이런 향이 날 경우의 와인은 버리고 다른 와인을 마시는 것이 좋다.
94. 크뤼 (Cru) : 와인 재배에 쓰이에 쓰이는 프랑스 말. 크뤼 클라세(Cru Class-특등급)와 같은 높은 품질의 포도원을 말한다.
95. 탄닌 (Tannin) : 자연적인 폴리페놀 물질로 쓴 맛 혹은 수렴성이 있어서 입안에서 떫은 맛을 느끼게 한다. 탄닌은 포도의 껍질과 줄기 그리고 씨앗에서 생기게 되고 베럴에서 숙성할 때 나무와의 접촉에서도 이 물질이 생긴다.
96. 탄소 메서레이션(Carbonic Maceration) : 포도알 전체를 으깨지않고 발효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 과정은 주로 가볍고 포도의 성격이 강한 와인일 경우 병 속에서 숙성 시키지 않고 빨리 마셔버리는 와인에 많이 사용된다. 주로 프랑스지역의 보졸레 누보를 생산할 때 많이 쓰이는 제조 방식이다.
97. 테이블 와인 (Table Wine) : 규정에 의하면 14% 미만의 알코올 도수를 함유한 모든 와인들을 이 범주에 넣고 있다. 와인은 식사할 때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식이라는 의미이다.
98. 토양적인 (Earthy) : 와인을 평가할 때 사용되는 테이스팅 언어로 토양, 버섯류 혹은 곰팡내를 연상하는 냄새 혹은 맛이 나는 와인.
99. 투명성(Clarity) : 와인을 평가할 때 와인에 침전물이나 뿌연 느낌이 없이 투명한 경우에 사용되는 용어이다.
|
'취미 > Interes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데이트 할때 할수 있는 일들 (0) | 2008.11.22 |
---|---|
[스크랩] 겨울에 마시면 좋은차..!! (0) | 2008.02.02 |
[스크랩] 월드컵 여자 연예인 싸인 (0) | 2007.09.26 |
[스크랩] 여러가지 커피 (0) | 2007.09.16 |
[스크랩] 미국_뉴욕대(NYU) (0) | 2007.08.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