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24년 즈음 피렌체인들은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의 [동방박사의 경배]에 매료되어
있었다. 그리고 마솔리노 다 파니칼레는 피렌체의 산타 마리아 델 카르미네 교회에 있는 브랑카치 예배당의 프레스코화를 제작하기 시작했다. 한편 발다르노 출신의 젊은 남자가 있었다.그의 이름은 토마소였으나 모두 그를 마사초라고 불렀다.
마사초는 고향근처에서 작품활동을 시작한 다음 이미 세련된 화법을 구사하던 마솔리노의 조수가 되었다. 부지런하고 영리한 마사초는 조토의 프레스코화를 모사하면서도 산타
크로체 성당에서 오랜 시간을 보냈다. 부르넬네스키와 도나텔로가 함께 피렌체의 거리를 걷고 있을 때 마사초는 원근법이라는 새로운 기술의 비밀을 배우고 싶은 열망으로 그들을 따라갔다. 부랑카치의 예배실의 작은 무대는 23세의 젊은이가 새로운 회화형식의 발견을 선포하는 무대가 되었다.
젠딜레의 [동방박사의 경배]가 완성된지 1년 후 마사초의 극적인 작품[낙원의 추방]이
탄생되었다. 에덴 동산에서 쫓겨난 아담과 이브는 고뇌와 절망 속에서 눈물을 흘리며 울부짓고 있다. 그는 이 예배당의 왼쪽 벽면에 [성전세]를 그렸는데 이 작품은 위협적으로 응시하고 있는 남자들의 조용한 무리를 그린 것으로 이 화가의 엄숙하고 강력한 양식을 대표한다.
마솔리노와 함께 로마로 간 마사초는 1428년 초 갑작스런 죽음을 맞이한다. 그는 27세의
나이로 사망했으나 이미 많은 업적을 이루었다.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지금 분리되어 세계의 여러 박물관에 있는 피사 세폭제단화, 피렌체의 산타마리아 노벨라 교회의 [성 삼위일체] 프레스코화가 있다.
마사초 MASACCIO, (1401- 1428),
[낙원 추방]The Expulsion from the Garden of Eden, 1426-27
Fresco, 208 x 88 cm,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Tribute Money, 1426-27
Fresco, 255 x 598 cm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Tribute Money (detail)
Tribute Money (detail)
Tribute Money (detail)
Tribute Money (detail)
Trinity, 1425-28 Fresco, 667 x 317 cm Santa Maria
Novella, Florence
Trinity (detail)
The detail shows the figure of the Virgin.
Trinity (detail)
The detail shows the figure of Saint John the Evangelist.
Crucifixion, c. 1426 Panel, 83 x 63 cm Museo
Nazionale di Capodimonte, Naples
San Giovenale Triptych, 1422 Panel, 110 x 65 cm
(central), 88 x 44 cm (each wing) San Pietro, Cascia di Reggello
(Florence)
St Jerome and St John the Baptist, 1428 Panel, 114 x
55 cm National Gallery, London
Madonna with Child and Angels, 1426 Egg tempera on
poplar, 136 x 73 cm National Gallery, London
Profile
Portrait of a Young Man, 1425 Wood,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The Madonna and Child with Saint Anne, 1424 Tempera
on panel, 175 x 103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Plate of Nativity (Berlin Tondo), 1427-28 Tempera on
wood, diameter 56 cm Staatliche Museen,
Berl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