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양인
소양인은 새에 비유합니다. 새처럼 어께(날개)부위가 발달하고 다리는 날씬하며 인상자체가 가볍죠. 이런 사람들은 당연히 가볍고 동작이 상체쪽에 집중된 춤이 잘어울립니다. 나이트에서 유행하는 파라파라 댄스나 조성모의 춤이 해당됩니다. 그러나, 이런 사람들에게 가장 잘어울리는 것은 한국무용이나 태극권등의 동양의 춤입니다. 동작자체도 상체쪽에 집중되어 있어 상체비만에 좋고, 전체적으로 기를 아래로 끌어내리는 동작들이어서 평소 기의 순환을 바로잡는데도 좋습니다. 이런 효과 때문에 소양인들에게 잘 생기는 상열감,(얼굴로 열이 오르는 증상, 여드름..), 어께결림(어께관절질환에 대한 태극권의 치료효과에 관한 논문이 미국에서 발표된바 있습니다.), 근육뭉침이나 오십견등에 좋은 예방과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체격 : 상체가 발달해 있어요. 행동이 빠르고 민첩하죠. 걸음걸이는 가볍고 계속 움직이는 편이에요. 열이 몸의 윗부분에 많아요.
성격 : 속전속결! 솔직하고 남들에게 잘해줘요. 적극적인 반면 일을 처음에 잘 벌이는 스타일. 근데 끈기가 모자라죠.
비만 : 상체비만이 많구요. 갑자기 폭식하는 스타일이 많아요. 살이 찌면서 허리나 무릎이 잘 약해지구요.
운동 : 꾸준히 끝까지만 하면 돼요. 어떤 운동이든, 하지만 하체를 보강하는 운동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수영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등산, 테니스, 스쿼시 등이 좋고, 가장 좋은 것은 헬스 크럽에서 하체운동을 집중하도록 하세요.
음식 : 넘 급하게 먹어요. 천천히 드시구요. 특히 열 받는다고 먹는 것으로 풀면 안돼요.
댄스 :상체 비만을 위해서 상체 동작이 크며 힘이 있는 동작
2. 태음인
태음인은 주로 복부비만이 많고, 땀을 많이 흘립니다. 마치 욕심많은 사장님이랄까요? 이런 분들은 전신을 모두 사용하는 과격한 춤이 어울립니다. 그러나, 체중에 비해 무릅이나 발목은 약할수 있음으로 유승준이나 신화의 춤처럼 고난이도의 춤보다는 마구 흔들어대는 춤이 잘 어울립니다. 실제로 나이트에서도 배가 나오신 분중에 정말 과격하게 막춤을 잘 추시는 분이 많습니다. 태음인들은 이렇게 땀을 많이 흘리고, 한번에 충분한 운동을 해주어야 뱃살도 빠지고 기가 잘 응체되지 않습니다. 추기쉬운 힙합등이 좋고, 테크노처럼 한자리에서 정적으로 춤을 추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체격 : 대개 몸집이 큰 편이 많아요. 살집도 있는 편이죠. 좀 젊쟎아서 걸음걸이에 무게가 있고 행동도 여유가 있죠. 소화기능도 왕성하고 땀도 많이 흘리죠.
성격 : 느긋한 편이에요. 인내심도 많구요. 끝까지 버티는 스타일. 하지만 겉으로 보이는 것과 달리 욕심이 많고 얼마나 계산적인 면이 많다구요.
비만 : 가장 살찌기 쉬운 체질이에요. 왜냐면 과식을 잘 하구요,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고 게을러서요. 고기류도 아주 좋아하니까요.
운동 : 땀을 많이 흘리는게좋아요. 농구, 테니스, 스쿼시 등의 구기종목이 좋지요.
격렬하고 재밌는 운동을 찾아서 흠뻑 젖어보세요.
음식 : 과식을 하지 않아야 돼요. 보이는 대로 먹기도 하거든요.
댄스 :땀을 흠뻑 흘릴 정도로 온몸의 근육을 움직여주는 동작
3. 소음인
소음인들은 보통 작고 예쁜인상이지만, 남모르게 엉덩이와 허벅지살로 고민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이런 소음인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이 하체를 작고 빠르게 움직이는 라틴댄스입니다. 사실 소음인들은 소극적이고 춤을 추는 데도 많이 창피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한쪽에서 리드를 해줄수 있는 사교댄스등을 먼저 추게 되면, 조금 지나면 소음인들이 더 좋아서 열심히 하게 됩니다. 소음인들은 이렇게 춤을 통하여 너무 자신의 내면으로만 파고들어가는 경향이나, 고민, 생각들을 동작이 작고 빠른 춤을 통하여 해소하면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체격 : 체구가 적당하거나 작은 편이 대부분이에요. 조신해 보이죠. 깔끔하구요. 얼굴도작은 편이구, 그렇게 건강해 보이진 않아요. 자주 소화장애가 있고 추위를 많이타요.
성격 : 섬세한 편이어서 조용히 자기 할 일을 잘 끝내죠. 그런만큼 예민하고 남 앞에서 자신의 약점을 잘 드러내지 않아요. 하지만 속상한 일이 있으면 마음에 오래 간직하는 편이에요.
비만 : 하체비만이 많아요. 몸이 차가워 지면서 체중은 늘어가는 경향이 있어요. 그리고 피곤하다고 집안에만 있으려고도 하구요.
운동 : 과격한 운동은 못해요. 천천히 운동량을 늘려야 해요. 가볍게 지속할 수 있는 산책, 댄스 등이 좋지요. 혼자서 무언가를 이루는 것에 성취감을 잘 느끼므로 수영, 볼링, 헬스등도 좋습니다
음식 : 소화는 잘 안되는데도야식을 즐기기도 하구요, 한번에 많이 먹기보다는 계속 주전부리하는 편이죠. 규칙적으로 일정한 식사를 하는 습관을 기르셔야 해요.
댄스 :동작들이 격하지 않으며, 하체를 가볍게 움직여주는 동작
4. 태양인
태양인에게는 사실 춤이란 것이 어울리지 않습니다. 권위와 위엄, 독재로 상징되는 태양인이 춤이라니... . 그러나 태양인에게도 어울리는 춤이 있으니.. 군무~ 군대에서 추는 춤이아니라. -하긴 그것도 잘어울리겠지만, 여럿이 같은 동작을 하며 추는 춤들입니다. 일전에도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유행한적이 있지요? 왼발을 앞에 놓고 머리를 흔들고 .. 태양인은 이런춤을 재밌어 하고, 리드도 잘하는 성격입니다. 이것이 아니라면 정반대로 정말 춤이 아닌 춤을 자기 맘대로 추는 것이 좋습니다. 누가 뭐라면 어떻습니까? 자신만 좋으면 됬지..
이것이 바로 태양인의 양면성입니다.
댄스 :비만은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약한 하체의 근력을 키워주는 하체의 격한 동작 의 춤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