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련/한의학

[스크랩] 감초에 대해

박풍규 2009. 12. 14. 17:20

  

감초(甘草)ㆍ미초(美草) 

 

 

1. 성질 : 감초는 시베리아 동부와 중국 동북부가 원산인 콩과의 다년초로서 뿌리가 달기 때문에 감초(甘草)라 하며,

            여러 가지 약효가 있을 뿐 아니라 다른 약들과 배합하면 약효의 상승작용하기 때문에 “약방 감초”란 말이 나온 것이다.

            그러나 감초는 소음인에게는 약효가 뛰어 나지만 다른 체질엔 좋지 않아 東武 이제마는 소음인 外엔 쓰지 않았습니다.

            맛은 달고 성질은 平하다.

 

2. 작용 : 비기허증(脾氣虛症), 폐기허증(肺氣虛症), 심기허증(心氣虛症)과 12경맥 작용하고,

            기침을 멈추며 열을 내리고, 독을 풀고 새살을 돋게 한다.

3. 효능 : 강심,간 보호. 항 궤양,진정,기침. 가래삭임.항알레르기.중풍.억균.항암.

   위산도 낮춤작용,콜레스테롤.변비.습진.젖몸살.옹종.창양.위궤양.만성위염.기관지염.간염.인후염.중독등에 쓰인다.

 

5. 방법: 단방일 때, 1일 2~9g 달임 약, 가루약, 알약으로 먹는다.

    外用으로는 가루로 뿌리거나 달임 물로 씻는다.

※ 에디슨병, 심기허증, 중독 때는, 1일 20~30g 쓸 수 있다.

  주의 :  뱃속이 그득하면서 구역질나고 붓는데, 고혈압 환자 등은 쓰지 않는다.

             버들옻, 감수, 팥꽃나무꽃은 감초와 상반(相反)되므로 같이 쓰지 않는다.

             감초를 많은 양을 오래 먹으면, 붓기, 고혈압, 저칼륨혈증, 두통, 심장병, 무력감 등의

             부작용이 나타 날 수 있다.

 

* 항암효과 - 감초 특유의 노란색을 나타내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전립선암과 유방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이 성분은 일부 과일이나 야채에도 함유되어 있으나 유독 감초에 함유된 것만이 효과를 발휘한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감초는 유럽 감초와는 달리 물을 끓여 우려낼 때 나오는

                   에탄올ㆍ헥산ㆍ클로로포름ㆍ메탄올과 에틸아세테이트를 이용해 우려낸 추출물에 유방암에 항암작용을

                   하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감초는 추출하여 가공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더 효과적이다.

또 감초를 날것으로 먹는 것보다 열을 가하여 섭취하는 것이 대장암 및 각종 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다.(대한암예방학회)

 

 

  감초 茶 

1. 효능 : 감초에는 부신피질 호르몬 역할을 하는 그리틸리틴 배당체인 구루크론산이 들어 있으며,

   장(腸)을 조절하여 대사를 돕고 신경을 안정시킨다. 따라서 가래삭임.기침.기관지염.인후염.편도선염.위궤양.노이로제

   통증과 경련에 효과적이다.

 

2. 방법 : 감초를 넣은 차관의 물이 끓으면 불을 줄여 약한 불로 은근히 오랫동안 달인다.

 

 

  감초 술  

1. 효능 : 위산도 낮춤작용, 강심.간 보호.진정.가래삭임.콜레스테롤.변비 중독 등에 쓰인다.

 

2. 방법 : 감초150~200g, 소주 1.8ℓ 용기에 넣고 잘 밀봉하여 온도차가 적고 서늘한 곳에 6개월 이상 둔다.

출처 : 고향마을 쉼터
글쓴이 : 삼악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