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요리

[스크랩] 활력을 불어넣는 에너지 요리! 채소로 차린 봄날 밥상

박풍규 2009. 3. 16. 17:27

 

활력을 불어넣는 에너지 요리! 채소로 차린 봄날 밥상

쑥, 달래, 씀바귀, 냉이, 돌나물 같은 봄 채소가 한창이다. 제철 채소는 섬유소와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해 건강에도 매우 좋다. 봄의 기운을 듬뿍 담은 채소로 노곤해진 몸에 싱싱한 영양분을 보충해보자.


냉이 콩가루국


재료
냉이 200g, 대파 1/2대, 청고추·홍고추 1개씩, 콩가루 5큰술, 된장 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국간장 약간, 멸치 다시마 국물(국물용 멸치) 7개, 다시마 5×5㎝ 1장, 물 6컵)

만들기
1 냉이는 억센 잎을 떼어내고 칼로 뿌리를 살살 긁어 찬물에 여러 번 헹군 뒤 체에 밭친다. 2 냄비에 내장을 제거한 멸치를 넣고 살짝 볶다가 다시마와 물을 넣고 한소끔 끓인 뒤 체에 걸러 멸치 다시마 국물을 만든다. 3 대파와 청고추, 홍고추는 어슷썬다. 4 콩가루는 체에 친 뒤 냉이와 골고루 무친다. 5 냄비에 멸치 다시마 국물을 넣고 끓이다가 된장과 다진 마늘을 풀고 팔팔 끓인 뒤 ④를 넣고 향이 올라오면 대파, 청고추, 홍고추를 넣은 다음 국간장으로 간한다.


참나물 수삼냉채와 차돌박이 불고기


재료
참나물 100g, 차돌박이 150g, 수삼 1뿌리, 양파 1/2개, 오이 1개, 차돌박이 양념(간장·설탕 1큰술씩, 다진 파 1/2큰술, 다진 마늘·깨소금 1작은술씩, 참기름 1/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소스(간장·식초 2큰술씩, 고춧가루·설탕·참기름 1큰술씩, 깨소금 1/2큰술)

만들기
1 참나물은 물에 씻어 손질한 뒤 4㎝ 길이로 썬다. 수삼과 양파도 같은 길이로 곱게 채썬다. 2 차돌박이는 분량 재료로 양념한 뒤 팬에 한 개씩 구워 한김 식힌다. 3 오이는 반 가른 뒤 길게 어슷썬다. 4 분량의 재료를 모두 섞어 소스를 만든다. 5 참나물과 수삼, 양파, 오이를 골고루 섞어 접시에 담고 차돌박이를 올린 뒤 소스를 뿌려 낸다.




새우살 쑥애탕국


재료
쑥 150g, 새우살 1컵(100g), 쇠고기(다진 것) 50g, 달걀 1개, 팽이버섯 1봉지, 대파 1/2대, 홍고추 1/2개, 녹말가루 4큰술, 소금 약간, 완자 양념(간장·다진 파 1/2큰술씩, 참기름 2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양지머리 육수(양지머리 150g, 대파 1대, 마늘 5톨, 물 8컵) 5컵, 장국 국물(양지머리 육수 국간장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분량의 재료를 냄비에 모두 넣고 끓여 양지머리 육수를 만든 뒤 면포에 걸러 식힌다. 2 쑥은 잘 다듬어 씻어 5~6 줄기를 남기고, 나머지는 끓는 소금물에 데쳐 식힌 뒤 곱게 다진 다음 물기를 꼭 짠다. 3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른 뒤 가닥을 나눈 다음 다진 쑥과 섞는다. 4 새우살은 물에 여러 번 헹궈 소금기를 빼고 곱게 다진 뒤 ③과 쇠고기를 섞어 분량의 양념으로 밑간한 다음 끈기가 생기게 치대 동그랗게 완자를 만들어 녹말가루를 입힌다. 볼에 달걀을 푼 뒤 완자를 담갔다 건진다. 5 대파와 홍고추는 어슷썬다. 6 ①의 양지머리 육수에 국간장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한 뒤 팔팔 끓이다가 불을 줄여 장국 국물을 만든 뒤 완자를 하나씩 넣어가며 끓인다. 7 ⑥의 뚜껑을 덮고 끓이다가 완자가 떠오르면 뚜껑을 열고 남은 팽이버섯, 대파, 홍고추를 넣고 잠시 끓인 뒤 쑥을 고명으로 올린다.




돌나물 멍게비빔밥


재료
돌나물 200g, 멍게 300g, 청양고추 1개, 오이 1/2개, 날치알 3큰술, 무순·소금 약간씩, 밥 4공기, 고추장 양념(고추장 5큰술, 설탕·식초·유자청 2큰술씩, 다진 마늘·참기름 1/2큰술씩, 통깨 약간, 다시마 국물 1큰술)

만들기
1 돌나물은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살살 씻은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멍게는 소금물에 씻은 뒤 한입 크기로 썬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청양고추는 얇게 송송 썰고, 오이는 곱게 채썬다. 무순은 끝만 다듬는다. 4 볼에 분량의 재료를 모두 섞어 고추장 양념을 만든다. 5 그릇에 밥을 담고 돌나물, 멍게, 오이, 날치알, 무순을 돌려 담은 뒤 고추장 양념을 곁들여 낸다.





씀바귀 쇠고기무침


재료
씀바귀 200g, 쇠고기(우둔살) 100g, 미나리 50g, 고춧가루 1큰술, 잣가루·소금 약간씩, 쇠고기 양념(소금 1/2작은술, 설탕 1/3작은술, 다진 파·다진 마늘·깨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참기름 적당량), 무침 양념(고추장·식초 2큰술씩, 깨소금·설탕 1큰술씩, 다진 파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만들기
1 씀바귀는 뿌리를 다듬어 씻어 살짝 데치고 찬물에 담가 쓴맛을 우린 뒤 5㎝ 길이로 썬다. 2 쇠고기는 곱게 채썬 뒤 분량의 양념으로 밑간한 다음 달군 팬에 볶아 식힌다. 3 미나리는 줄기만 준비해 소금물에 데친 뒤 5㎝ 길이로 썬다. 4 씀바귀, 미나리, 쇠고기를 볼에 담고 고춧가루에 버무린다. 5 볼에 재료를 모두 담고 분량의 무침 양념 재료를 넣고 버무린 뒤 잣가루를 뿌려 낸다.





달래 간장 미나리 콩나물밥


재료
쌀 2컵, 콩나물 200g, 미나리 50g, 당근 1/6개, 다시마 국물 2컵, 달래 간장(달래 50g, 간장 4큰술, 고춧가루 2큰술, 깨소금·설탕·참기름 1큰술씩)

만들기
1 쌀은 잘 씻어 30분 정도 불린 뒤 체에 밭친다. 2 콩나물은 꼬리만 다듬어 씻어 건지고, 미나리는 5㎝ 길이로 썬다. 당근은 5㎝ 길이로 곱게 채썬다. 3 달래는 물에 여러 번 씻어 헹군 뒤 송송 썰고 나머지 재료와 섞어 달래 간장을 만든다. 4 냄비에 콩나물, 쌀, 당근을 고루 섞어 넣고 다시마 국물을 자박하게 넣어 끓인다. 5 ④의 물이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줄이고, 뚜껑을 열어 미나리를 올린 다음 뜸을 들여 달래 간장과 곁들여 낸다.


 
출처 : 스팟세상
글쓴이 : 스팟지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