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 이란 ?
Q1. 합성유(Synthetic Motor Oils)란 무엇인가요?
A1. 기존에 사용되는 광유계 오일과는 달리 합성유는 원유로부터 정제하지 않습니다. 합성유는 유기 에스테르, 합성 탄화수소, 폴리 글리콜, 폴리알파올레핀(PAO) 등의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물질로부터 화학적인 공정을 통해 제조된 것입니다. 따라서 수 많은 물질이 섞여 있는 광유계 오일에 비해 대표적인 합성기유인 PAO는 단일물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원유의 원산지에 따른 품질 차이가 없으며 광유로서 극복할 수 없는 한계를 충족시켜주는 차 세대 윤활유 입니다.
Q2. 합성유(Synthetic Motor Oils)는 일반오일(Mineral)과 무엇이 달라요?
A2. 합성유는 일반 광유계 오일에 비해 다음의 장점을 가집니다.
1. 우수한 열안정성 : 고온 극압의 상태에서 윤활성능을 유지하여 엔진을 보호
2. 초고온에서 우수한 성능 발휘 : 유온이 상승하더라도 점도 및 품질을 유지
3. 초저온에서 우수한 성능 발휘 : 저온에서의 윤활유의 응결방지
4. 겨울철 시동시 우수한 윤활성 및 흐름성 발휘 : 엔진 내부저항을 감소
5. 고온 전단력 우수 : 여름의 고하중 운전, 터보차져를 사용할 때에도 오일막이 파괴되지 않음.
6. 낮은 휘발성 : 오일이 쉽게 증발하거나 소모되지 않음
7. 슬러지의 생성 방지 : 엔진윤활에 방해를 주고 오일 부식을 촉진시키는 슬러지 형성을 방지하는 성능
8. 뛰어난 마찰 특성 : 엔진 내부의 마찰 마모 방지 성능 우수
9. 연비향상 및 엔진 냉각 효과 : 광유에 비해 연비를 향상 시키고 엔진을 효율적으로 냉각
◈엔진오일 전반 상식 (Common Sense of Motor Oil)
Q1. 엔진오일의 기능은?
A1. 엔진오일을 포함한 윤활유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윤활 작용(마모 방지 작용) : 마찰면 사이에 유체막 등을 형성시켜 경계면의 직접적인 접촉에 의한 마모를 방지한다.
2. 냉각 작용(열방출 작용) : 윤활제로서 가장 중요한 역할은 마찰과정에서 열의 발생을 최소로하는 것이지만, 발생된 열을 마찰부위로부터 밖으로 빠르게 제거하는 것 또 한 매우 중요한 작용이다.
3. 밀봉 작용 : 내연기관의 피스톤과 실린더 벽 사이에 윤활유 막이 존재함으로서 연소 가스가 새는 것을 방지한다.
4. 방청 작용 : 윤활유는 마찰면 이외이 기계부품에 대하여 피막을 형성하여 수분이나 생성된 가스등과 금속간의 접촉을 방지함으로써 방청효과를 가지게 된다.
5. 응력 부산 작용 : 국부적인 압력을 윤활제 전체에 분산해서 균등하게 하여주는 작용이다.
6. 청정 분산 작용 : 내연기관에서 윤활유 및 연료등에의해 발생된 산화생성물인 슬러지나 검댕등이 기계요서에 침적되는 것을 방지하고, 오일중에서 분산되어 윤활 특성을 계속 유지하는 작용이다.
Q2. 엔진오일은 어떻게 만들어 지나요?
A2. 엔진오일은 크게 기초유와 첨가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각사의 품질 기준에 맞게 가열 혼합하여 제품 검사를 마친 후 원하는 패키지로 포장 합니다. 기초유에는 파라핀계 기유, 나프텐계 기유, 방향족계기유가 있는데 각 성분 이 기유내에 일정 함량으로 포함되어 있으며 제품의 70%-90%를 차지 합니다. 첨가제는 엔진오일의 각종 필요 성능에 맞게 기유에 첨가하는 것으로 청정 분산제, 산화방지제, 점도지수 향상제, 유동점 강하제, 소포제 등이 있습니다.
Q3. 점도는 묽거나 된 것 어느 것이 좋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점도는 품질을 나타내는 기준이 아니고요. 요즘음에는 윤활유 제조사에서 대부분 다급점도(예 10W30)로 제조 판매하기 때문에 사계절 모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단지 겨울에는 점도가 낮은 오일이, 여름에는 점도가 높은 오일이 다소 좋습니다.
Q4. 오일을 제때 교환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A4. 오일이 교환시가가 지났는데 그대로 계속 사용하면 오일의 산화가 촉진되어 오일의 본래 기능을 잃게 됩니다. 결국은 엔진의 마모를 초래하고 수명을 단축시키고 또한 엔진 각 부위에 슬러지가 계속 쌓여 오일의 원할한 흐름을 막게되어 엔진에 눌어 붙는 경우도 있습니다. 엔진오일은 어차피 소모품이므로 제때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합성유(Synthetic Motor Oils)등을 사용하면 이 교환 주기가 증가되지만 일정기간에 한 번씩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Q5. 오일이 시커멓게 됐어요.
A5. 어떻게 보면 오일이 시커멓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일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않은 신유의 색상은 보통 투명한 갈색 입니다. 물론 사용하는 첨가제나 기유에 따라 약간 씩 다를 수는 있습니다. 오일은 엔진 내부를 순환하면서 엔진내부에 있는 슬러지, 카본 등을 분해하고 오일 팬으로 가져오기 때문에 처음 색상과는 다른 불투명한 색상을 나타냅니다. 또한 오일의 사용 기간이 길어지면서 오일이 서서히 산화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오일이 시커멓게 변했다고 무조건 오일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산유의 정도와 슬러지등의 함유량을 보고 교환주기를 설정하는데 오일의 색상을 참고해야 합니다.
Q6. 오일마다 색상이 틀려요?
A6. 엔진오일은 대부분 연한 갈색에서 짙은 갈색을 나타냅니다. 색상이 진하더라도 투명합니다. 간혹 회사에 따라서 자기 제품의 차별성을 위해 색소를 첨가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갈색입니다. 빨간색의 오일을 보신 경우도 있지요? 그것은 ATF(자동변속기 오일) 입니다. 사용자의 혼동을 막기 위하여 구분한 것입니다. 이 ATF는 파워스티어링유로도 사용합니다. 또 겨울철에 사용하는 부동액은 대부분 녹색으로 착색되어 있습니다.
Q7. 오일 교환 주기는 어는 정도인가요?
A7. 오일 교환주기를 단정지어 말하기는 참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각 자동차 메이커 마다 엔진이 조금씩 다르고 운전조건, 운전자의 운전습관, 도로 상황등이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몇 km 또는 몇 개월이라고 말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각 자동차 메이커가 추천하는 대로 사용하는 것이며 조금만 관심을 갖고 오일 레벨 게이지등을 수시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합성유(Synthetic Motor Oils)의 경우 오일 교환주기가 공유계 오일의 1.5배에서 4배이상으로 연장됩니다. 그래도 오일필터 등의 수명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자주 점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Q8. 오일이 불투명하고 부옇게 보이는데…
A8. 오일이 부옇고 불투명하게 보이는 것은 수분이 혼입될 때 입니다. 특히 오일자동 주입기로 오일을 주입할 경우 컴퓨레샤로 공기를 압축 하는데 이때 수분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콤퓨레샤안의 물을 빼내주지 않으면 오일 주입시 수분이 혼입될 수 있습니다. 또는 우기시 드럼을 외부에 세워서 보관하여 드럼 내부의 공기가 빠져나오면서 외부의 물이 혼입 됩니다. 이렇게 수분이 혼입된 오일을 주입하면 오일의 산화를 촉진하게 되어 엔진 내부에 부식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빠른 시일안에 오일을 교체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9. 겨울에 시동시 소음이 많이나요. 왜 그런가요 ?
A9. 자동차가 운행뒤 여러시간 이상 정차 하고나면 엔진 각부위의 오일은 중력으로 오일 팬으로 모이게 됩니다. 따라서 엔진의 각 부위에는 오일이 없는 상태 입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온도가 낮아 오일의 유동성이 떨어져서 시동시 빠른 시간내에 엔진 각 부위로 오일이 전달되지 못합니다. 그래서 오일이 전달되지 못한 곳에서 마찰이 일어나게 되고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오일 선택시 점도지수가 높고 저온 유동성이 우수한 엔진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합성유(Syntheitc Motor Oils)를 사용한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Q10. 엔진오일에는 무슨 첨가제가 사용되나요 ?
A10. 엔진오일 및 자동차용 윤활유에는 성능 강화를 위해 다음고 같은 첨가제가 사용됩니다.
1. 청정분산제 : 엔진의 고온 운전시 발생되기 쉬운 산화생성물 또는 외부로부터 침입해오는 카본 및 슬러지 등을 오일 중에 미세한 입자상태로 분산 시켜줌. 산중화작용
2. 산화방지제 : 오일이 공기중위 산소에 의해 산화되는 것을 믹이사 부식 성산이나 슬러지의 생성을 억제함. 점도 상승 억제
3. 극압제 : 금속표면에 극압피막을 만들어 금속간의 접촉에 의한 마모 및 소부를 방지함
4. 점도지수 향상제 : 온도 변화에 따른 오일의 점도변화를 적게하여 오일이 광범위한 온도범위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함.
5. 유동점 강하게 : 유중에 포함되어 있는 왁스가 저온시 결정화되어 응고 되는 것을 방지함
6. 소포제 : 사용중 격심한 교반작용에 이해 기포가 발생되는 것을 방지함
7. 방청제 : 금속 표면에 흡착만을 만들어 공기가 수분에 의해 녹이 발생되는 것을 방지함
8. 향유화제 : 수분이 오일내에 침입할 경우, 쉽게 분리될 수 있도록 해줌
Q11. 여름용이나 겨울용 엔진오일이 따로있나요 ?
A11. 과거에 단급 점도의 엔진오일만 사용할 때에는 겨울용과 여드름용의 오일을 따로 구분해야 했지만 현재는 대부분의 메이커가 다급 점도의 오일을 제조, 판매하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보통 유통되는 오일의 점도는 5W30, 10W30, 10W40, 15W40 인데 연비향상을 원한다면 5W30과 10W30이 좋으며 트럭 등이나 파워를 원할경우는 15W40을 주로 사용합니다. 당사의 100% 합성엔진오일인 G-Max Royal의 경우는 점도가 0w50으로서 -40℃~50℃까지 사용가능 합니다. 자동차 메이커에서 특별히 추천하는 점도가 있다면 거기에 따르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상기한 점도중 어떤 것을 사용해도 크게 무리는 없습니다.
Q12. 점도는 뭐고 점도지수 뭐예요 ?
A12. 점도는 쉽게 이야기 하자면 오일의 끈끈한 정도이며 액체가 흐를때 그에 대해 저항하는 내부의 마찰력을 말합니다. 흔히 오일 제품의 경우는 주로 동점도를 말합니다. 단위는cSt입니다. 점도지수는 온도에 따른 점도의 변화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지수)이며 점도지수가 높을수록 고온 및 저온에서의 점도 유지능력이 우수합니다. 광유게 보다는 합성기유를 사용한 엔진오일이 점도지수가 높습니다. 예를 들어 당사의 제품 G-Max Twice 는 점도지수가 150~160 이지만 100% 합성유인 G-Max Royal의 경우는 점도지수가 175~180 정도로 나타납니다. 그 차이 만큼 고온 및 저온에서 품질을 유지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대부분의 오일은 이 점도지수를 높이기 위해 점도지수 향상제를 사용하지만 근본적으로는 기유의 품질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Q13. 그리스와 엔진오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A13. 그리는 윤활유와 비슷한 기유와 첨가제를 사용하지만 액체 윤활기유에 지방산과 금속염을 검화시켜 만든 반 고체상으로서 저속이나 중속의 마찰이 비교적 큰 부위에 사용합니다. 그러나 교환등이 윤활유에 비해 어렵고 먼지 등의 이물질 등의 여과가 어려운 단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각 각의 사용처에 맞는 오일 또는 그리스를 선택한는 것이 중요 합니다.
Q14. 엔진오일의 점도와 그리스의 주도는 무엇이 다른가요 ?
A14. 엔진오일의 점도는 높을수록 윤활유가 되게(점성을 가짐)되는 반면 그리스의 주도는 떨어뜨린 원추의 깊이를 통해 나타나므로 주도가 높을수록 묽은 상태 입니다. 그러나 NLGI등급(#100, #2, #3등)은 엔진오일의 SAE 점도와 같이 숫자가 높을수록 단단하고 낮을수록 묽습니다.
Q15. 엔진오일 시험항목을 쉽게 설명해 줄 수 있나요 ?
A15. 엔진오일의 시험항목은 무척 많지만 KS에 기준한 방법만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1. 비중(Specific Gravity, @15/4℃)윤활유의 성능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는 아니나 규정된 오일인지 또는 이물질이 혼합되었는지를 판별하는데 사용
2. 점도(Viscosity, cSt), KSM 2014 액체가 흐를 때 그에 대해 저항하는 내부의 마찰력을 말하며 석유제품의 경우 주로 동점도를 말한다.
3. 점도지수 (Viscosity Index), KSM 2014 온도에 따른 점도의 변화정도를 나타내는 수치, 온도 변화에 따른 점도유지 능력, 높을수록 점도 유지력 우수
4. 유동점(Pour Point, ℃), KSM 2016 오일이 유동가능한 최저의 온도를 의미, 저온 시동성능에 관계됨.
5. 인화점(Flash Point, ℃), KSM 2010 불이 붙을 수 있는 최저 온도로서 연소점 보다는 낮다, 연료유 혼입판별 적정 안정성에 관계
6. 중화가(mgKOH/g), KSM 2004 TAN(전산가) : 오일중에 포함된 산성성분의양, 오일의 산화정도를 파악 TBN(전알칼리가) : 오일중에 포함된 알칼리성분의 양, 산화방지 및 청정 성에 관계됨.
7. 산화안정도, KSM 2021 고온(165℃)에서 24시간 이상 강제 산화 시켰을때의 오일의 변화정도를 파악하는 것으로 윤활유의 수명과 관계됨.
Q16. 오일의 이상 유무를 간단히 파악할 수 있나요 ?
A16. 오일의 이상 유무를 파악하는 간이판정법과 열화 및 산화 방지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간이판정법>
1. 투명한 유리 시험관에 오일을 넣고 밝은 곳에 투시하여 개략적인 평가 투명 : 양호 (유자체 색상과는 무관) 반투명 : 오염 - 시험분석 필요(먼지 , 마모, 오일 탄화) 적색 및 흑색 : 산화 - 시험분석 필요 유화 : 수분 - 죽시 신유 교체 (우윳빛)
2. 냄새를 통한 판정 : 연료유의 혼입이나 불순물의 함유량 판단,
3. 손으로 판정 : 손으로 오일을 찍어보고 경험적으로 점도으 대소, 협작물의 대소판단
4. 시험간(또는 열판)에 적당량으 오일을 넣고 110℃ 정도 가열 함유 수분 존재를 물이 튀는 소리로 판단
5. 시험관에 오일과 물을 같은 양으로 넣고 심하게 교반한 후 방치해서 오일과 물이 완전히 분리될 때 까지의 시간을 측정, 향유화성을 조사
6. 현장에서 간이식 점도계, 중화가시험계, 비중계, 비색계등이 있으며 활용 하거나 간이 시험기를 이용
7. 자동 변속기유의 오일을 교환한지 얼마 안되어 바로 색이 짙어지면 밴드나 클러지등 마찰면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 높다. 또한 오일의 색상이 흰빛 또는 우유빛이라면 이는 엔진의 냉각수가 ATF에 스며들기 때문이다
<열화 및 산화 방지법>
1. 오일의 혼합사용을 가급적 피할 것(첨가제 반응, 적점 점도 유지)
2. 교환시 열활유를 완전히 제거
3. 기계의 경우 세척등으로 순환계통을 청정하게 유지, 자동차의 경우 엔진 내부에 산화생성물이 많이 생겼을 경우 플러싱 오일이나 값싼 오일 등을 1리터 정도넣고 20분 정도 공회전 한후 이오일을 제거 하고 다시 오일을 주입한다.
4. ATF(자동 밋션오일)의 경우 적정량의 오일을 주입하지 않으면 자동변속기내에 공기가 들어갈 확률이 높고 이것은 변속기내에서 오일의 압력을 만드는데 지장을 초래한다.
출처 : 동해로 가는 동행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