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생활속의 지혜

[스크랩] 주방 세제 15가지 똑똑한 활용법

박풍규 2007. 3. 10. 08:45
주방 세제 15가지 똑똑한 활용법
주방에서 사용하기

1 설거지는 기본이다
Tip _ 설거지 제대로 하는 요령
*찬물보다 손을 담갔을 때 약간 미지근한 물이 좋다.
*기름 묻은 접시는 접시를 뒤집은 후 물을 세게 틀면 왠만한 유분은 다 떨어져 나간다.
*컵, 볼 등의 유리 그릇 → 수저, 젓가락, 나이프, 포크 등의 수저류 → 기름때가 적은 밥그릇, 국그릇, 사발, 작은 접시 → 고기나 생선을 담은 기름진 접시 순으로 한다.
*설거지를 하는 물의 온도보다 헹구는 온도를 더 따뜻하게 하면 그릇의 세제가 말끔히 없어져 미끈거리지 않고 헹굼물도 적게 든다.

2 매일 행주를 삶기 귀찮다면 뜨거운 물에 주방 세제를 풀어 담갔다가 빨자. 주방 세제에 세균 제거 효과도 있다.

3 수세미는 주방 세균의 온상이 될 수 있으므로 깨끗이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수세미에 세제를 묻혀 사용하지만 마지막에 수세미의 음식물 찌꺼기를 털어내고 세균 제거 효과가 있는 주방 세제를 짠 후 수세미를 조물조물 하면 세균까지 없어진다.

4 요즘 나오는 주방 세제는 식물성 계면 활성제를 쓰는 경우가 많다. 이 중 1종으로 구분된 주방용 세제는 과일을 씻어도 인체에 무해하다. 단, 2종은 식기 세척, 3종은 조리용 기구나 산업용 식기에만 사용하는 것이므로 세제 용기 뒷면에 등급을 확인하도록 한다.
5 그릇과 그릇을 겹쳐 놓았을 때 속에 든 그릇이 빠지지 않을 때가 있다. 이때 주방용 세제를 두 그릇의 겹친 면에 집어넣으면 미끄럽게 해주어 쉽게 뺄 수 있다.

6 커피 물이나 그릇의 바닥에 물이 드는 경우 식용 소금을 이용해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준다. 그래도 빠지지 않을 때는 물에 주방 세제를 풀고 그릇을 삶아주면 말끔히 없앨 수 있다.

7 기름때가 끼기 쉬운 가스관이나 호스 등은 주방용 세제를 묻힌 키친타월을 붙여놓았다가 뜨거운 물로 닦아낸다.

8기름때가 잘 빠지지 않는 후드는 주방용 세제 푼 물을 키친타월에 축축하게 적신 다음 10분 정도 붙여놓으면 쉽게 닦인다.
주방 밖에서 사용하기

1 안경에 기름때가 많이 끼었을 때는 주방 세제로 한 번씩 닦아주자. 안경 닦이로 닦는 것보다 깨끗함이 오래가고 물기도 잘 생기지 않는다.

2 자동차의 유리창을 세제로 닦으면 서리가 내리지 않고 겨울철에 성에도 잘 생기지 않는다. 버스 운전사들은 다 아는 상식.

3 천 소파에 맥주, 위스키 등 알코올류, 과즙, 마요네즈, 달걀, 설탕, 젤라틴, 화장품, 수성 물감 등으로 얼룩이 졌을 때 주방 세제를 이용하자. 물 한 컵 정도에 주방용 세제 1스푼을 섞은 후 천에 흠뻑 적신 뒤 꽉 짜고 오염된 부분을 훔쳐내듯이 닦는다.

4 인조 가죽 소파는 2∼3개월에 한 번씩 주방용 세제를 물에 희석해서 닦아주면 오래도록 깨끗이 쓸 수 있다. 주방 세제를 물에 진하게 풀어 얼룩 부분에만 묻힌 후 살살 비비면 말끔해진다.

5 와이셔츠 목과 소매에 때가 많이 끼었을 경우 주방용 세제를 깃에 30분 정도 발라 두었다가 빨면 깨끗해진다.

6 욕실 세면대에 낀 찌든 때는 스펀지에 주방용 세제를 묻혀 닦아낸다.

7빨래를 해도 잘 지워지지 않는 공업용 기름 얼룩을 말끔히 없앨 수 있다.
출처 : 사오십대 쉼터
글쓴이 : 상큼한향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