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련/서양의학

[스크랩] 여러가지 암

박풍규 2006. 11. 1. 16:41
..
자궁 경부암

자궁 경부암은 성 생활을 하는 여성이면 누구나 걸릴 수 있으므로 1년에 1회~2회 정기적으로 경부 도말 검사(세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세포 검사와 함께 자궁 경부 촬영술이나 자궁 경부 확대경 검사를 같이 받는 것이 정확도가 높아 집니다. 그 외에 자궁 경부암의 원인이되는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검사를 같이 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암이 그러듯이 자궁 경부암도 초기에 증상이 없으며 성 관계를 10대부터 일찍 했거나 유산의 경험이 많거나 성병에 걸릴 가능성이 많은 직업의 여성에서는 20대라도 꼭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흔히 성 관계 후에 출혈이 있는 경우는 꼭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자궁 내막암

월경 주기가 불규칙 하거나 월경 때가 아닐 때 출혈이 있거나 무 월경이 계속 되는 경우 특히 중년의 나이인 여성은 전문의의 진찰을 받고 질 초음파 검사와 자궁내막세포 흡입술이나 내막 소파술을 하여 조직 검사를 하게 됩니다. 자궁 내막암은 아기를 낳지 않은 여성, 비만이나 당뇨 등의 성인병이 있는 여성에서 잘 생길 수 있습니다.

난소암

난소에서는 배란이 된 후에 생기는 물혹을 비롯하여 양성 종양 등 여러 가지의 병변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검진 시에 질 초음파 검사를 하면 대부분의 이상이 발견 됩니다. 흔히 생기는 물혹은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기적인 검사로 변화를 관찰하면 되고 악성인 경우도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 시에 발견 됩니다. 난소암이 의심되는경우에는 암표지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유방암

유방암은 자가 진단 법이 중요하며 목욕이나 샤워 시, 생리 때마다 정기적으로 자신의 유방을 점검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의 윤곽, 모양의 변화가 없는지,유두의 모양과 분비물은 없는지, 누운 다음에 팔을 올리고 양측 유방을 차례대로 맛사지하듯이 만져지는 것이 없는지, 겨드랑이에도 덩어리 같은 것이 없는지 만져 보도록 합니다. 유방암은 근래에 많이 증가하므로 정기적인 건강 검진 시에 유방 촬영술이나 유방 초음파 등을 시행하면 초기 진단이 가능합니다. 유방암도 비만이거나 아기를 안 낳은 여성에서 호발합니다.
출처 : 중년의 멋과 향기 5-60 대
글쓴이 : 백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