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및 예술/명화 및 그림,사진

[스크랩] Edouard Manet

박풍규 2006. 10. 10. 20:50
Graphic

Édouard Manet
(1832-1883)

프랑스 화가. 파리 출생. 아버지가 법무부의 고관인 부유한 가정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화가가 되려고 했지만, 그의 아버지는 그를 법률가로 키우기를 원했다. 이러한 의견 차이 때문에 마네는 오히려 해군사관학교 진학을 결심하는데, 입학시험에 2번이나 실패하였다. 그리고 마침내 1850년에 T. 쿠튀르의 아틀리에에서 그림공부를 하였다. 그는 스승으로부터 위대한 색채화가에 대한 취향을 이어받고 하프톤을 배제하고 밝음과 어두움을 대담하게 대비하는 표현기법을 배우며 그곳에서 6년간 머물렀다. 그 사이에 53년 이탈리아를 여행, 56년 네덜란드·독일·오스트리아·이탈리아 등지를 여행하며 과거 거장들의 작품을 연구하였다. 59년 《압생트를 마시는 사나이》를 살롱에 출품했으나 낙선하였고 61년의 살롱에서 《부모님의 초상》과 《에스파냐 가수》가 처음 입선하였다. 60년대의 그의 작품에는 에스파냐회화, 특히 D.R.S. 벨라스케스와 L.F. 고야의 영향을 많이 받은 흔적이 종종 보인다. 63년 낙선전(落選展)에 출품한 《풀밭에서의 점심》은 많은 비난을 샀고, 65년의 살롱 출품작 《올랭피아》도 물의를 빚었다. 이 두 작품에는 나체의 여인이 그려져 있는데, 육체가 빈약한 평탄한 묘사법 때문에 좋지 않은 평을 받았고, 또 님프·비너스·오달리스크 같은 신화적·이국적 세계의 나부(裸婦)가 아닌 현실세계의 나부를 그렸다는 것이 비난의 원인이 되었다. 이들 작품은 C. 조르조네와 V. 티치아노의 작품에서 발상된 것이지만, 과거의 작품이 지닌 몽상적 분위기는 배제되고 현대성이 강하게 표출되었다. <스스로의 시대의 인간이어야 한다>는 것이 마네의 신조이며, 50년대 이후 친교를 맺은 시인 C.P. 보들레르의 <현대생활의 영웅성>에도 영향을 받았다. 62년 《튈르리공원의 음악회》는 그 최초의 실현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그의 작품 대부분이 과거의 예술에서 발상된 것이고 현대성은 전통의 꼬리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60년대 후반 E. 졸라를 비롯해 마네를 옹호하는 비평가가 나타났고, 나중에 인상파를 형성하는 젊은 화가와 비평가들이 모여들자 그는 새로운 예술의 지도자적 존재로 주목을 받게 되었다. 70년대에는 밝은 색채로 필촉분할(筆觸分割) 수법을 써서 인상파의 영향을 비쳤으나 인상파전에는 한번도 참가하지 않고, 살롱에 계속해서 출품하였다. 만년에 다리병으로 고생하면서도 정물화와 초상화를 주로 그렸으며, 파스텔을 많이 사용했다. 그러나 최후의 대작 《폴리베르제르의 술집(1882)》으로 <현대생활의 영웅성>을 멋지게 표현하였다. 마네의 그림에 종종 나타나는 쌀쌀함과 인간 상호의 차가움은 주제에 대한 무관심이나 의미 작용의 말살, 조형성의 중요시라고도 풀이되며 조형 요소의 자립성을 강조한 순수회화의 탄생을 마네에게서 찾으려 하는 경향이 있다.

Le Déjeuner sur l'Herbe
Le Déjeuner sur l'Herbe (The Picnic), 1863.
Concert in the Tuileries
Concert in the Tuileries, 1860-62,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at London.
Racetrack Near Paris
Racetrack Near Paris, 1864, Art Institute of Chicago.
Olympia
Olympia, 1863, oil on canvas, Musée d'Orsay, Paris.
The Fifer
The Fifer, 1866, oil on canvas, Musée d'Orsay, Paris
Boy with a Pitcher
Boy with a Pitcher, 1862, Art Institute of Chicago.
The Absinthe Drinker
The Absinthe Drinker, 1859, Ny Carlsberg Glyptotek, Copenhagen.
Street Singer
Street Singer, 1862, oil on canvas, Museum of Fine Arts, Boston.
The Old Musician
The Old Musician, 1862, canvas, National Gallery of Art at Washington D.C.
Madamoiselle Victorine in the Costume of an Espada
Mlle Victorine in the Costume of an Espada, 1862,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Still-Life with Melon and Peaches
Still Life with Melon and Peaches, 1866, National Gallery of Art at Washington D.C.
Boating
Boating, 1874,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On the Beach
On the Beach, 1873.
Café Interior
A Café Interior, 1869, pen & ink on paper, Harvard University Art Museum, Cambridge, Mass.
The Balcony
The Balcony, 1868-69, oil on canvas, Musée d'Orsay, Paris.
The Execution of the Emperor Maximilian
The Execution of the Emperor Maximilian, 1867.
Portrait of Emile Zola
Portrait of Emile Zola, 1868.
Gare St-Lazare
Gare St-Lazare, 1873, canvas, National Gallery of Art at Washington D.C.
Portrait of Gilbert-Marcellin Desboutin
Portrait of Gilbert-Marcellin Desboutin, 1875, oil on canvas, Museum of Art, São Paolo.
Portrait of Stéphane Mallarmé
Portrait of Stéphane Mallarmé, 1876, Musée d'Orsay, Paris.
Rue Mosnier with Flags
Rue Mosnier with Flags, 1878, J. Paul Getty Museum, Malibu.
Portrait of a Lady with a Black Fichu
Portrait of a Lady with a Black Fichu, 1878, oil on canvas, Art Institute of Chicago
Woman in a Tub
Woman in a Tub, 1878-79, pastel on canvas, Musée d'Orsay at Paris.
Le Journal Illustre
Le Journal Illustre, 1878-79,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In the Conservatory
In the Conservatory, 1879, Staatliche Museen Preussischer Kulturbesitz, Nationalgalerie, Berlin.
The Waitress
The Waitress, 1879, oil on canvas.
Portrait of Alphonse Maureau
Portrait of Alphonse Maureau (Man with a Round Hat), 1880, pastel on canvas, Art Institute of Chicago.
Irma Brunner
Irma Brunner (Woman in a Black Hat), 1880-82, pastel on canvas, Musée d'Orsay at Paris.
Pertuiset, Lion Hunter
Pertuiset, Lion Hunter, 1881, oil on canvas, Museum of Art, São Paolo.
The House at Rueil
The House at Rueil, 1882, National Gallery of Victoria, Melbourne.
Roses in a Champagne Glass
Roses in a Champagne Glass, 1882, Burrell Collection, Glasgow.
The Bar at the Folies Bergère
The Bar at the Folies Bergère, 1882, The Courtauld Institute Galleries, London.
출처 : 야생화
글쓴이 : 오드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