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천운에 해당하는 이름은 성명 철학적으로도 좋아야 하겠지만, 선천운에 해당되는 사주와도 조화를 이루어야 완전무결한 이름이 된다. 가령 예를 들어 辛炫熙(신현희)라는 이름은 성명학으로 볼 때 대길(大吉)한 이름이지만 그 사람의 사주에 火가 많다면 더운 몸을 쩔쩔 끓는 더 더운 방에 집어 놓는 형상으로 성명과 사주가 부조화를 이루어 좋은 이름이 그 구실을 못하게 된다.
이처럼 자기가 태어나 선천적 명(命)과 성명은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데 자기가 태어난 날(사주학에서는 일진<日辰>이라 함)과 태어난 해(사주학에서는 태세<太歲>라 함)에 따라 피해야 하는 글자는 다음과 같다.
·子日生 (쥐띠생): 午, 旿, 五, 吾, 晤, 奧
·丑日生 (소띠생): 美, 米, 味, 未, 眉
·寅日生 (범띠생): 信, 新, 伸, 辛, 晨, 臣, 愼, 申
·卯日生 (토끼띠생): 有, 裕, 柔, 由, 侑, 幼, 辰, 振
·辰日生 (용띠생): 述, 術, 戌, 茂, 琵
·巳日生 (뱀띠생): 海, 亥, 解, 諧
·午日生 (말띠생): 子, 慈, 字, 滋
·未日生 (양띠생): 祝, 丑, 子, 慈, 者
·申日生 (원숭이띠생): 寅, 印, 仁, 引, 麟
·酉日生 (닭띠생): 妙, 卯, 苗
·戌日生 (개띠생): 珍, 眞, 鎭, 辰, 進, 海
·亥日生 (돼지띠생): 士, 斯, 司, 師, 舍
위에서 열거한 글자를 이름에 사용하면 항상 궂은 일이 생기고 가정 화목(和睦)이 안되며 수많은 역경 속에 부상· 수술· 조실부모· 애정불길· 횡액 등의 흉운을 맞게 된다.
예를 들어 1991년에 태어난 아기에게는 자(慈), 축(祝)자가 이름에 들어가면 안되고 양력 12월 6일에 태어난 아기의 일진은 경술일(庚戌日)로 술(戌)일이므로 珍(보배 진) 鎭(진정 진), 進(나갈 진) 등을 이름자에 쓰면 사주와 이름의 부조화로 살아가는데, 장애가 많게 되는 것이다.
4. 호(號)에 사용하는 글자
다음 한자는 주로 호(號)를 짓는데 사용할 수 있는 자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花(꽃 화) 紅(붉을 홍) 俠(협기 협) 鶴(학 학)
太(클 태) 春(봄 춘) 鐵(쇠 철) 川(내 천)
峻(클 준) 鼎(솥 정) 丸(둥글 환) 鴻(기러기 홍)
慧(똑똑할 혜) 翰(깃 한) 波(물결 파) 椿(나무 춘)
千(일천 천) 埈(높을 준) 帝(황제 제) 晃(밝을 황)
洪(클 홍) 呼(부를 호) 漢(한수 한) 捕(잡을 포)
出(날 출) 靑(푸를 청) 泉(샘 천) 浚(맑을 준)
照(비칠 조) 皇(황제 황) 厚(두터울 후) 虎(범 호)
行(다닐 행) 杓(자루 표) 忠(충성 충) 楚(초나라 초)
天(하늘 천) 池(못 지) 潮(조수 조) 活(살 활)
羲(기운 희) 豪(호걸 호) 杏(은행 행) 豊(풍년 풍)
充(채울 충) 草(풀 초) 哲(밝을 철) 稷(피 직)
朝(아침 조) 輝(빛날 휘) 湖(호수 호) 鄕(시골 향)
必(반드시 필) 兌(곧을 태) 村(마을 촌) 澈(맑을 철)
塵(티끌 진) 州(고을 주) 華(빛날 화) 弘(클 홍)
香(향기 향) 荷(연꽃 하) 台(별 태) 秋(가을 추)
徹(관철할 철) 震(진동할 진) 朱(붉을 주) 月(달 월)
立(설 립) 惟(생각 유) 堯(높을 요) 魚(물고기 어)
巖(바위 암) 蓍(시초 시) 樹(나무 수) 城(성 성)
先(먼저 선) 鵲(까지 작) 偉(클 위) 維(벼리 유)
龍(용 용) 彦(클 언) 岩(바위 암) 新(새 신)
穗(이삭 수) 世(인간 세) 泄(샐 설) 汕(통발 산)
壯(장할 장) 臥(쉴 와) 禹(임금 우) 淵(못 연)
央(가운데 앙) 室(집 실) 壽(목숨 수) 蘇(들깨 소)
雪(눈 설) 西(서녘 서) 奬(포장할 장) 遠(멀 원)
栗(밤 율) 雲(구름 운) 連(연할 연) 昻(밝을 앙)
實(열매 실) 肅(나아갈 숙) 紹(이를 소) 省(살필 성)
誓(맹서 서) 章(문채 장) 苑(뜰 원) 垠(언덕 은)
芸(향풀 운) 蓮(연꽃 연) 鶯(꾀꼬리 앵) 雅(맑을 아)
舜(임금 순) 松(소나무 송) 聲(소리 성) 栖(쉴 서)
材(나무 재) 旺(왕성할 왕) 隱(숨을 은) 熊(곰 웅)
靈(신령 령) 野(들 야) 牙(어금니 아) 筍(죽순 순)
修(닦을 수) 聖(성인 성) 石(돌 석) 晶(수정 정)
越(넘을 월) 林(수풀 림) 柳(버들 유) 詠(노래할 영)
亮(밝을 양) (기러기 안) 丞(도울 승) 受(받을 수)
星(별 성) 仙(신선 선) 鵬(붕새 붕) 煩(번민할 번)
裵(옷길 배) 舞(춤출 무) 穆(화할 목) 瑚(산호 호)
唐(당나라 당) 鷺(백로 로) 暖(따뜻할 난) 弓(활 궁)
飛(날 비) 逢(만날 봉) 伐(칠 벌) 陪(모실 배)
默(잠잠 묵) 睦(친목할 목) 麻(삼 마) 堂(집 당)
雷(우뢰 뢰) 落(지질 낙) 槿(무궁화 근) 彬(빈할 빈)
烽(봉화 봉) 凡(무릇 범) 柏(잣 백) 珉(옥돌 민)
夢(꿈 몽) 滿(가득찰 만) 篤(도타울 독) 鹿(사슴 녹)
湳(물이름 남) 錦(비단 금) 司(주장할 사) 鳳(새 봉)
范(벌 범) 白(흰 백) 密(몰래 밀) 廟(사당 묘)
盟(맹서할 맹) 董(감독할 동) 能(능할 능) 南(남녘 남)
琴(거문고 금) 泗(물 사) 蓬(쑥 봉) 竝(아우를 병)
百(일백 백) 箔(발 박) 無(없을 무) 冥(어둘 명)
杜(막을 두) 陵(능 능) 覽(볼 람) 氣(기운 기)
肆(방자할 사) 釜(가마 부) 寶(보배 보) 白(성 백)
迫(쉴 박) 武(호반 무) 銘(새길 명) 燈(등 등)
達(통달할 달) 朗(밝은 랑) 佳(착할 가) 仕(살필 사)
崩(산무너질 붕) 輔(클 보) 澤(못 택) 放(놓을 방)
茂(무성할 무) 溟(바다 명) 濫(넘칠 람) 潭(연못 담)
郞(사내 랑) 歌(노래 가) 烘(화톳불 홍) 溪(시내 계)
炬(횃불 거) 絳(강호 강) 感(감동할 감) 覺(클 각)
觀(볼 관) 驚(놀랠 경) 巨(클 거) 綱(벼리 강)
岬(산기슭 갑) 各(각 각) 光(빛 광) 境(지경 경)
杰(호걸 걸) 鋼(강철 강) 甲(갑옷 갑) 幹(줄기 간)
廣(넓을 광) 鏡(거울 경) 繫(맬 계) 江(강 강)
鉀(갑옷 갑) 菅(왕골 관) 丘(언덕 구) 谷(골 곡)
谿(시내 계) 芥(겨자 개) 岡(산등성이 강) 葛(칡 갈)
邱(언덕 구) 公(귀 공) 季(끝 계) 蓋(덮을 개)
剛(굳셀 강) 渴(물결 갈) 菊(국화 국) 攻(칠 공)
桂(계수 계) 開(열 개) 堈(독 강) 監(볼 감)
然(그러할 연) 復(다시 복) 異(다를 이) 浮(뜰 부)
海(바다 해) 日(날 일) 森(빽빽할 삼) 皓(흴 호)
晩(늦을 만) 常(항상 상)
5. 이름의 유일성과 자성(字性)
TV 권투 중계를 보다보면 종종 현 챔피언이나 과거 유명한 챔피언의 이름을 따서, 필리핀의 어느 복서는 리틀 타이슨이니, 무하마드 알리가 캐시어스 클레이로 명성을 날렸을 땐 어느 일본 권투 선수가 캐시어스 나이또라 하기도 했다. 공교롭게 두 선수 모두 우리 나라 선수에게 힘 한 번 펴보지 못하고 KO패를 당한 적이 있으며 이름값을 못하고 맥없이 사라졌다.
우리 주변에도 과거의 역사적 유명인물의 이름을 그대로 쓰는 사람을 간혹 볼 수 있다. 의식적으로 그러한 인물이 되기를 의도하는 바램에서 성현(聖賢)· 성인(聖人)이 존함을 따 이름에 사용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그러나 대성(大姓)은 부재(不在)하고 대명(大名)은 무우(無又)하는 말이 있듯 역사적으로 유명한 인물의 이름이 두 사람이 있는 예는 없다.
따라서 역사적으로 또 현실적으로 유명한 인물의 이름을 따 모방하는 것은 삼가야 하며 자신의 운명을 개척할 수 있고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그에 알맞은 이름을 지어 사용해야 한다.
또한 이름에 쓰이는 한자에는 독특한 글자의 분위기가 담겨 있고 독자적인 영혼이 들어 있다. 뜻에 관계없이 찬 느낌을 주는 자, 맑음, 탁함, 고요함, 파괴적인 느낌을 주는 자 등 각각의 분위기가 암시되어 있다.
◎ 더운 느낌을 주는 자
愛(사랑 애), 夏(여름 하), 媛(예쁠 원), 崇(숭상 숭), 煥(빛날 환), 活(활동할 활), 烈(매울 렬), 盛(성할 성), 勳(공 훈), 丙(빛날 병), 光(빛 광) 등
◎ 찬 느낌을 주는 자
銀(은 은), 淸(맑을 청), 冬(겨울 동), 純(순진할 순), 鎭(진정 진), 雨(비 우), 洙(물가 수), 庚(별 경), 雪(눈 설) 등
◎ 맑은 느낌을 주는 글자
靑(푸를 청), 明(밝을 명), 生(날 생), 玉(구슬 옥), 日(날 일), 月(달 월) 등
◎ 탁한 느낌을 주는 글자
雲(구름 운), 岩(바위 암), 植(심을 식), 默(잠잠 묵) 등
◎ 파괴적인 느낌을 주는 자
武(호반 무), 鐵(쇠 철), 風(바람 풍), 震(우뢰 진) 등
성명 철학과 역학적으로 좋은 이름을 가지려면 타고난 운명(四柱)의 난조(暖燥)· 한습(寒濕)의 특성(사주학에선 조후<調候>라 함)과 글자가 지닌 고유 특징과 분위기에 신경을 써 이름자에 사용해야 한다. 탁한 느낌을 주며 너무 찬 느낌을 주고, 파괴적이며 메마른 그리고 빈약하고 쓸쓸한 느낌을 주는 자는 이름에 사용치 말아야 운세의 흐름이 호운(好運)을 유도하게 한다.
성명(姓名)에 쓰이는 글자의 형체(形體)에는 강(强), 약(弱), 허(虛), 실(實)의 네 가지 형이 있는데, 이름자에 쓰이는 강약허실에 따라 그 사람의 신체건강 여부, 행동, 태도 성품 등을 암시하고 있다.
◎ 강형(强形)글자
光(빛 광), 成(이룰 성), 義(옳을 의), 龍(용 용), 豪(호걸 호), 勇(날랠 용), 弘(클 홍), 泰(클 태), 宰(재상 재), 美(아름다울 미), 建(세울 건), 動(움직일 동) 등의 자는 강한 활동력과 활발한 추진력이 내포되고 있어 과단성 있고 다혈질(多血質) 적인 기질에 다소 급한 면이 있는 성품을 암시한다.
◎ 약형(弱形)글자
幸(행복 행), 年(해 년), 平(평평할 평), 草(풀 초), 少(젊을 소), 空(빌 공), 露(이슬 로) 등의 자는 소심하고 끈기와 인내력이 부족하며, 마음에 생각은 많으나 실행, 실천력이 없으며 건강에도 무리가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 허형(虛形)글자
細(세밀할 세), 點(점 점), 行(갈 행), 月(달 월), 花(꽃 화), 秋(가을 추), 伊(저 이), 老(늙을 노), 好(좋을 호), 遠(멀 원) 등의 자는 그 내용이 공허(空虛)하여 매사 소극적이며, 판단 미스를 범하기 쉽고 인덕(人德)이 없으며 재물이 흩어져 내실(內實)이 없음을 암시한다.
◎ 실형(實形)글자
益(더할 익), 昌(창성할 창), 根(뿌리 근), 培(북돋을 배), 滿(가득찰 만), 世(인간 세) 등의 자는 의지가 견고하고 불굴의 기상이 있으며 역경을 극복하는 자립심이 강한 뜻을 의미한다.
위에서 열거한 강약허실의 글자가 이름에 쓰이면 그 글자의 형체가 품은 자의(字意)의 영향력이 심리에 반응되어 심리는 성격에 영향을 주고 성격 즉 심상(心相)은 운명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성명학은 현대 의학에서 말하는 일종의 텔레파시(Telepathy: 정신감응<情神感應>)현상과 최면요법같은 유도력(誘導力)이 있어 수많은 군중 속에서도, 또 잠을 자다가도 자기 이름을 부르면 곧 반응을 보이는데 이는 모두 성명 자체가 지닌 정신의 작용과 영적(靈的) 암시력이 있다는 증거이다.
그러므로 성명의 글자 중에 나쁜 운을 초래할 암시력이 들어 있는 자를 쓰면 더욱 흉(凶)을 유도하고 그 반대로 길운(吉運)을 암시하는 글자를 부르고 쓰면 행운이 오는데 이는 성명에 유도암시(誘導暗示) 작용력이 있기 때문이다.
출처: 김광일 철학원
'정보 > 명리학, 역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천간(天干)과 지지 (地支)의 해설 (0) | 2006.09.26 |
---|---|
[스크랩] 천국의 문앞에서 {현재 당신의 성격} (0) | 2006.09.26 |
[스크랩] 성명학 - 이름짓기의 바른 구성 기법 (0) | 2006.09.26 |
[스크랩] 성명학 - 이름자에 쓰지 말아야 할 글자 (0) | 2006.09.26 |
[스크랩] 성명학 - 성명수리(姓名數理) (0) | 2006.09.26 |